춘천 시민이 가장 많이 찾는 '핫 플레이스는' 경치 좋은 곳에 자리 잡은 대형 카페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등 외지에서 춘천으로 온 관광객들은 유명 닭갈비 전문점을 주로 방문했다.
한국관광공사가 티맵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맛집(음식점‧카페‧제과점)을 분석한 결과, 동면 지내리의 카페 소울로스터리가 지난 한 달간 춘천에서 현지인이 자주 찾은 맛집 1위에 올랐다. 이 카페는 소양강이 내려다보이고 소나무가 울창해 전망 좋은 카페로 유명한 곳이다.
춘천 맛집 상위 10곳 중 7곳은 카페로 주로 외곽 지역 대형 이색 카페들이 순위권에 올랐다. 3위와 4위는 각각 스타벅스춘천구봉산R점과 카페감자밭으로 전국적으로도 유명세를 탄 명소다. 카페와 아쿠아리움을 접목한 카페리움은 6위, 그리스를 연상케하는 산토리니가 7위에 올랐고, 의암호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리버레인이 8위, 식물원처럼 공간을 꾸민 그린보드 춘천점은 9위를 차지했다.
카페를 제외하면 음식점으로는 통나무집닭갈비가 2위로 유일하게 순위권에 들었다. 자동차를 타고 패스트푸드를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승차구매점)가 설치된 맥도날드 퇴계점과 후평점도 각각 5위와 10위에 올랐다.
외지인들은 주로 닭갈비 전문점과 카페, 교통이 편리한 고속도로 인근 식당을 검색했다. 1위 통나무집닭갈비, 3위 토담숯불닭갈비, 10위 우성닭갈비본점 등 유명 닭갈비 식당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2위 카페감자밭, 5위 스타벅스춘천구봉산R점, 6위 소울로스터리 등 카페는 춘천시민뿐 아니라 외지인에게도 인기였다. 골프장이 밀집한 남춘천 IC 인근의 권할머니한우시래기해장국(7위), 탑골가든(8위), 온더가든(9위)도 검색량이 많았다.
통나무집닭갈비(2위)와 카페감자밭(9위)은 강원지역 전체 식당과 카페를 통틀어 상위 10위 안에 올랐다. 강원특별자치도에서 내비게이션 검색량이 가장 많은 맛집은 짬뽕 순두부로 유명한 강릉 동화가든이 꼽혔다.
3위 고성 바다정원, 5위 강릉 카페 툇마루, 7위 테라로사커피공장 강릉본점 등 동해안권의 유명 카페도 순위권에 들었다. 4위 속초 청초수물회 속초본점, 6위 속초 봉포머구리집 등 횟집과 8위 강릉 엄지네포장마차 본점, 10위 만석닭강정 등 전국구 인지도를 가진 음식점에도 방문객이 몰렸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