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미식 여행...관광객이 사랑하는 맛집 1위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미식 여행...관광객이 사랑하는 맛집 1위는?

    내비게이션 검색량 많은 춘천 맛집 순위
    닭갈비, 막국수, 카페... 미식 여행 3대장
    통나무집닭갈비 본점 4년 연속 1위 올라
    유명 카페 밀집한 거리, 새로운 관광지로

    • 입력 2022.01.18 00:02
    • 수정 2022.01.24 09:03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이 수도권 관광객들의 주말 나들이 여행지로 주목받으며, 이들이 자주 찾는 음식점들이 ‘춘천 대표 맛집’ 타이틀을 얻고 있다.

    MS투데이는 한국관광공사의 빅데이터 플랫폼 ‘한국관광 데이터랩’이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춘천지역 식음료 유형 목적지 검색량 상위 30곳을 분석했다.

    식음료 유형 목적지 검색량은 한국관광공사가 티맵으로부터 받은 원자료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목적지 조회 후 1㎞ 이상 거리를 이동한 경우를 유효 검색 건수로 추산한 데이터다.

    지난해 춘천지역 식음료 분야 목적지 전체 1위는 신북읍 천전리에 있는 ‘통나무집닭갈비 본점’이 차지했다. 통나무집닭갈비는 해당 조사가 시작된 지난 2018년부터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통나무집닭갈비는 지난 1978년 개업, 2대째 가업을 계승해 중소벤처기업부 ‘백년가게’로 선정된 전통 있는 닭갈비 전문점이다.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 (사진=MS투데이 DB)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 (사진=MS투데이 DB)

    춘천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닭갈비’ 전문점이 30위권 내 인기 식당에 포진했다. 주로 소양강댐 인근 신북읍 닭갈비 거리 또는 서울에서 접근성이 좋은 남춘천 IC 인근 등에 있는 음식점들이다.

    춘천의 닭갈비 전문점 파워랭킹에는 3위 토담숯불닭갈비(신북읍 천전리)을 비롯해 △6위 탑골가든(남산면 광판리) △7위 온더가든(남산면 광판리) △10위 우성닭갈비 본점(동면 만천리) △13위 1.5닭갈비 본점(후평동) △15위 학곡리막국수닭갈비(석사동) △23위 참나무숯불닭갈비(신북읍 천전리) △25위 장호닭갈비막국수(신북읍 천전리) △27위 호원가든식당(남산면 서천리) △28위 메이플가든닭갈비(동내면 고은리) 등이 순위권에 올랐다.

    막국수 집도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내비게이션 검색량이 가장 많은 춘천 막국수 식당은 ‘유포리막국수’(신북읍 유포리)로 전체 검색량 12위를 기록했다. 이어 16위 샘밭막국수(신북읍 천전리)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식 분야에서는 8위 권할머니한우시래기해장국(동산면 군자리)과 24위 여의도기사식당(남면 후동리) 등이 꼽힌다.

    춘천이 ‘커피 도시’를 선언한 만큼 춘천의 이름난 카페들도 다수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춘천시는 구봉산, 소양강댐, 서면, 육림고개 등을 카페 밀집 거리로 선정하고 관련 투어맵을 제작하는 등 수도권 2030세대 개별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략을 발표하기도 했다.

     

    춘천 카페거리 지도.
    춘천 카페거리 지도.

    춘천시 관광과 관계자는 “카페거리를 명소화하고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만들 방침”이라며 “카페거리와 주변 관광지 및 볼거리를 소개해 관광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백화점에서 팝업 스토어 등으로 이름을 알리며 지역 명물 디저트로 거듭난 카페감자밭(신북읍 천전리)은 통나무집닭갈비에 이어 식음료 부문 전체 검색량 2위다.

    또 △5위 산토리니(동면 장학리) △9위 그린보드 춘천점(동내면 신촌리) △11위 카페드220볼트(동내면 신촌리) △17위 38마일(남산면 광판리) △30위 오월학교(서면 오월리) 등 외곽지역 넓은 부지에 조성된 개인 카페도 관광객의 사랑을 받았다.

     

    춘천 신북읍 소양강댐 카페거리. (사진=MS투데이 DB)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 중에서는 스타벅스의 순위 독점이 눈에 띄었다. 이 커피전문점은 △4위 스타벅스 춘천구봉산R점 △19위 스타벅스 춘천후평DT점 △20위 스타벅스 춘천퇴계DT점 △22위 스타벅스 춘천석사DT점 △29위 투썸플레이스 춘천구봉산점 등 30위권이다.

    한편 제과점을 겸한 18위 대원당(석사동)과 21위 라뜰리에김가 춘천점(동면 만천리) 등도 특색있는 카페 겸 베이커리로 주목받고 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