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춘천 등 강원지역 “택지 개발, 노후주택 정비 균형 추진 필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은, 춘천 등 강원지역 “택지 개발, 노후주택 정비 균형 추진 필요”

    외지 투자자 쏠리며 수요 증가, 집값 상승
    정책 및 인구 변화에 따른 수급 동향 주목
    신규 택지 개발, 노후주택 정비 균형 추진
    재개발, 재건축 위한 지자체 적극 행정 필요

    • 입력 2021.12.16 00:02
    • 수정 2021.12.18 00:05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역 주택가격이 가파르게 오르자 금융부문 리스크 확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더해 수요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신규 택지 개발과 노후주택 정비 사업을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MS투데이가 이예지 한국은행 강원본부 조사역과 배주원 강릉본부 조사역이 작성한 ‘최근 강원지역 주택시장 현황 및 평가’ 자료를 살펴본 결과, 강원지역 집값은 지난해 3월부터 춘천, 원주, 강릉, 속초 등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올해 10월 기준 춘천지역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억3000만원으로 도내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한국부동산원 조사 시작 이래 최고 수준이다.

    한국은행은 수요가 공급 대비 많이 증가하면서 강원지역 집값이 가파르게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강원지역 주택매매가격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강원본부, 한국부동산원)
    강원지역 주택매매가격 상승률. (자료=한국은행 강원본부, 한국부동산원)

    전국적인 주택가격 상승 흐름이 이어지면서 주택보유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높아졌고, 규제 수준이 낮은 강원지역으로 투자 수요가 유입됐기 때문이다.

    특히 다주택자 취득세 및 양도세 중과에서 제외되는 비규제지역 저가 주택을 대상으로 한 투자 수요 유입도 활발했다.

    지난해 7·10 대책 발표 전후 16개월간 실거래가 1억원 이하 아파트 거래를 집계한 결과, 춘천지역 저가 아파트 거래량은 1029세대로 72.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도내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아파트 비중은 59.9%에 달한다.

    또 주택 준공과 분양 물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며 가격 오름세를 보였다.

    한국은행 강원본부는 강원지역의 소득 대비 주택가격부담이 양호한 수준이라고 판단했지만, 향후 정부 정책 및 인구여건 변화에 따른 주택 수급 상황 움직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춘천지역은 인구 증가세가 당초 계획치에 미달함에 따라 오는 2024~2030년 주택 초과공급 물량이 8300여세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이후 예금은행 및 비은행 예금 취급기관을 합산한 주택담보 대출 누적증가율은 강원지역에서 6.5%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주택 관련 대출 증가 폭이 속도를 내고 있어, 주택가격 변동이 금융부문 리스크 확대로 이어지지 않는지 지속해 모니터링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춘천 소양로 일대 재개발 구역. (사진=MS투데이 DB)
    춘천 소양로 일대 재개발 구역. (사진=MS투데이 DB)

    이어 주택공급 사업 추진 시 정책 시차를 고려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수급 상황을 고려하고 신규택지 개발과 재개발, 재건축 등 기존 노후주택 정비 사업을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통해 특정 지역과 신축 아파트로의 수요 쏠림 현상을 막고 낙후된 지역의 정주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취지도 언급했다.

    이예지 한국은행 강원본부 조사역은 “춘천에서 2010년 초반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6개 지역 중 현재까지 재개발 사업이 완료된 곳은 1곳에 불과하다”며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의 경우 조합원 간 의견 차이 등으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잦으므로 지자체 차원에서 필요 행정절차를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