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달걀·우유·콩⋯완전식품에 가장 가까운 식품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달걀·우유·콩⋯완전식품에 가장 가까운 식품은?

    • 입력 2024.07.06 00:02
    • 수정 2024.07.08 22:00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걀과 우유, 콩, 고기 등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완전식품은 아니다. (그래픽=챗GPT)
    달걀과 우유, 콩, 고기 등은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완전식품은 아니다. (그래픽=챗GPT)

    평생 한 가지 음식만 먹어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식품이 있을까? 이런 식품을 ‘완전식품’이라고 한다. 가공하지 않은 상태로 섭취해도 사람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공급해주는 음식이다. 하지만 실제로 모든 영양소를 완벽하게 포함한 단일 식품은 없다. 다음은 완전식품에 가장 가까운 식품들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완전식품 하면 떠오르는 ‘달걀’
    달걀은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가지고 있어 완전식품에 가까운 식품으로 자주 언급된다. 달걀은 근육 성장과 회복, 세포 조직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한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이 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지방까지 함유돼 있다.

    하지만 섬유질과 비타민 C가 부족하고 콜레스테롤이 많아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커질 수 있다.

    ▶달걀 못지않은 ‘우유’
    우유도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중 하나다. 우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이 골고루 함유돼 있다. 또 지방과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필수 영양소를 갖췄다.

    그러나 우유도 완전식품은 아니다. 우유는 철분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철분은 몸속의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물성 식품 중 가장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
    콩은 식물성 식품 중에서도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한다. 또 달걀과 우유에는 부족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건강을 돕고 변비 예방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철분과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콩이 영양가가 높은 식품인 것은 맞지만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비타민 B12 함량이 매우 낮다. 두 영양소 모두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다.

    ▶완벽하게 관리된 ‘날고기’
    관리가 잘 된 고기류도 날것으로 섭취했을 때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날고기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완전 단백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다량의 철분과 비타민 B군,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그러나 고기만으로는 모든 영양소를 채울 수 없다.

    한 가지 식품만으로 모든 영양소를 충족시킬 수 있는 완전식품은 없다.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식품을 균형 있게 먹는 것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 TODAY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