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춘국도·춘천~속초 고속화철도⋯‘수도권 강원시대’ 열쇠는 국비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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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경춘국도·춘천~속초 고속화철도⋯‘수도권 강원시대’ 열쇠는 국비확보

    강원자치도, 교통 SOC 확충 총력전
    속초~춘천 고속화 전구간 착공 임박
    제2경춘 급증한 총사업비 승인 시급
    도, 기재부 접촉 등 예산 확보 사활

    • 입력 2024.06.27 00:08
    • 기자명 진광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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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착공식 모습. (사진=연합뉴스)

    강원특별자치도가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의 핵심사업인 ‘춘천~속초 고속화철도’와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 국비확보에 전력을 쏟고 있다. 두 사업 모두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적인 절차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예산 확보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사업이 늘어질 수 있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본지 취재 결과,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춘천~속초 고속화철도 8개 구간 중 공사를 시작하지 못한 6개 구간(2~6공구, 8공구)의 시공사를 확정짓고, 이르면 내달부터 첫 삽을 뜬다. 1구간(춘천)과 7구간(인제~고성)은 이미 공사를 시작했다. 이대로라면 2027년 조기 개통 목표 달성도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고속화철도는 총 길이 93.7㎞로 기존 경춘선과 연계된다는 점에서 수도권 시대를 이끌 핵심사업으로 꼽힌다. 현재 경춘선이 끝나는 지점인 춘천을 시작으로 화천역, 양구역, 인제역, 백담역, 속초역 등의 정거장이 설치된다. 철도가 개통되면 서울에서 속초까지 1시간 40분 만에 닿을 수 있다.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춘천에서 내려 버스를 타고 속초까지 가야 해 3시간 이상이 걸린다.

    도 철도과 관계자는 “현재 큰 차질 없이 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모든 구간의 건설 사업자가 정해진 만큼 앞으로 더 속도를 내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2경춘국도 건설사업도 행정절차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최근 현장 검증이 진행된 환경영향평가만 마치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이 사업은 김진태 지사가 도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확충에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이다. 오랜 기간 사업이 지연된 데다 강원도를 넘어 국가적인 현안으로 꼽히는 만큼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강원특별자치도는 내년 제2경춘국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은 경춘국도가 꽉 막힌 모습. (사진=연합뉴스)
    강원특별자치도는 내년 제2경춘국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은 경춘국도가 꽉 막힌 모습. (사진=연합뉴스)

    두 사업의 가장 큰 숙제는 돈이다. 이미 공사를 시작한 춘천~속초 고속화철도 공사는 사업비만 3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사업이라 매년 수천억원의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도는 우선 사업의 당위성을 내세우면서 내년 국비 4320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제2경춘국도도 마찬가지다.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됐지만, 사업비 문제로 5년째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예타 면제 당시만 해도 1조2000억원이던 사업비는 1조7000억원까지 불어났다. 이에 따라 기획재정부에 공사비 증액을 승인받아야 하는데, 협의 과정에서 만약 사업 적정성 재검토 조치가 내려지면 착공 시점이 늦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도는 우선 내년 착공을 목표로 두고 총사업비 증액·공사비 500억원을 내년 정부 예산안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했다. 공사비만 증액되면 시공업체를 찾고 속도를 내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김진태 지사는 26일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찾아가 제2경춘국도 총사업비 조기 확정을 건의할 예정이었다. 다만, 최 부총리 일정으로 이날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김진태 지사는 최근 국비확보 전략회의에서 “국비확보는 지방비 매칭까지 연결되는 만큼 양적 성장만을 위해 앞만 보고 달릴 것이 아니라 재정여건, 예산 투입 대비 사업효과 등을 고려해 선택과 집중의 자세를 가져 달라”고 강조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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