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여름철 화재 위험 높이는 ‘문어발 멀티탭’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여름철 화재 위험 높이는 ‘문어발 멀티탭’

    • 입력 2024.06.26 00:02
    • 수정 2024.06.29 00:21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콘센트에 소비전력이 큰 냉방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화재의 원인이 된다. (그래픽=챗GPT)
    하나의 콘센트에 소비전력이 큰 냉방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화재의 원인이 된다. (그래픽=챗GPT)

    여름철에는 에어컨, 선풍기, 제습기 등 냉방기기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한다. 이때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냉방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다음은 여름철 화재의 원인이 되는 ‘문어발 콘센트’의 위험성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소비전력 클수록 화재 주의해야
    에어컨과 제습기는 전력 소모가 커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대를 연결하면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전류가 한꺼번에 흐르면 전선 내부의 저항이 증가하면서 열이 발생한다. 과열된 전선은 절연체를 녹이거나 손상시켜 합선과 함께 불꽃이 튀면서 화재 위험이 커진다.

    특히 콘센트에 멀티탭 여러 개를 문어발식으로 연결해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소비전력이 큰 전자제품들은 멀티탭에 동시에 연결하지 말고 벽면 콘센트에 따로 연결하는 것이 좋다.

    ▶멀티탭 전력 용량 확인해야
    콘센트를 사용할 때는 연결할 냉방기기들의 전력 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각 제품의 소비전력을 확인하고 콘센트의 전력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지 점검한다. 소비전력이 큰 제품은 각각 별도의 콘센트에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과전류 차단장치가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멀티탭의 전격 용량을 초과하는 전류가 흐르면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평소 먼지 안 들어가게 청소해야
    평소에도 멀티탭을 신경 써서 관리하면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멀티탭의 피복이 벗겨져 전선이 노출된 경우 즉시 교체해야 한다. 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자주 청소하고, 멀티탭과 콘센트 주위에는 불이 옮겨붙을 수 있는 물체는 치워야 한다.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는 멀티탭의 전원을 끄고 분리해야 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 TODAY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9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