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Z세대(1990년 중후반~2010년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소버 라이프(Sober Life)’가 새로운 음주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소버 라이프는 '술에 취하지 않은'이라는 의미의 영단어 'sober'에서 파생된 신조어로, 단순히 술을 마시지 않는 '금주'가 아닌 자신에게 맞는 적정한 도수의 술을 소량만 즐기는 방식을 뜻한다.
진학사 캐치가 Z세대 1801명을 대상으로 음주 빈도를 조사한 결과 '전혀 마시지 않는다'는 응답이 31%로 가장 많았다. 이어 '거의 마시지 않는다'가 25%, '월 1~2회 마신다'가 23%로 뒤를 이었다. '주 1회 이상 마신다'는 응답은 21%였다.
이들 세대는 음주 빈도가 비교적 낮게 나타났지만 마시더라도 취기가 조금 오르거나 의식이 또렷한 상태까지만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는 ‘보통’(취했지만 의식이 또렷한 상태)으로 마신다는 응답이 41%로 가장 많았고, ‘조금’(살짝 취기가 오른 상태)이 34%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아주 조금’(전혀 취하지 않은 상태)이 19%, ‘많이’(기억이 희미해질 정도) 마신다는 응답은 6%로 극소수에 그쳤다.
‘술을 마시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스트레스 해소, 기분전환'이 52%로 가장 많았고, '분위기를 즐기기 위해서'가 46%, '친목 도모 및 어색함 해소'가 30%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술과 안주가 맛있어서(15%) △동아리, 학회 등 행사 참여를 위해(13%) △새로운 경험을 위해(8%) 순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주종으로는 '맥주'와 '소주'가 각각 39%, 24%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하이볼(13%)’이 그 뒤를 이었으며 △와인(8%) △칵테일(7%) △위스키(5%) △막걸리(3%) △무알코올 주류(1%) 순으로 나타났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필수 요소로는 '자율적인 참여'’가 4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서 △편안한 분위기 조성(19%) △음주 강요하지 않음(18%) △맛있는 안주, 좋은 장소(10%)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8%) △체험과 즐길 거리(2%) △함께하는 사람들(1%) 순이었다.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필수 요소로는 ‘자율적인 참여’가 42%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편안한 분위기 조성(19%) △음주 강요하지 않음(18%) △맛있는 안주, 좋은 장소(10%) △적당한 시간에 마무리(8%) △체험과 즐길 거리(2%) △함께하는 사람들(1%) 순이었다.
진학사 캐치의 김정현 부문장은 "회식이 잦아지는 연말 연초에는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술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도한 음주는 피하고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지영 기자 ji8067@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젊은이들..칭찬합니다..나쁜 어른들 따라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