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지역 관광지가 MZ세대 소셜네트워크를 점령하고 있다. 최근 관광 시장에서는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이란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사진 찍기 좋은 관광지가 인기를 끈다. 자연경관을 비롯해 맛집과 카페, 전시장 등 다양한 관광지가 사진‧영상 콘텐츠로 주목받자 그동안 ‘아는 사람만 알던’ 로컬 관광지도 새로운 명소로 거듭났다. 2025~2026 강원방문의해를 앞두고 차별화된 관광 자원을 가진 춘천이 주목받는 이유다. <편집자 주>
▶핫플의 조건 1순위 ‘인스타 감성’
본지가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난달 기준 과거 3개월 대비 내비게이션 검색량이 가장 많이 늘어난 춘천지역 ‘핫플’은 국립춘천박물관으로 나타났다. 국립춘천박물관을 찾은 관광객은 이 기간 전 연령대에서 118.8% 증가했다. 특히 20대(158.5%)와 30대(173.7%) 등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박물관을 향하는 이들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올해 9~11월 열린 ‘故 이건희 회장 기증 특별전’ 효과에 더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사용하는 젊은 세대 사이에서 ‘사진이 예쁘게 나오는 곳’으로 입소문이 난 결과다. 박물관 내부에 설치된 28m의 초대형 스크린이 월송정, 망원정, 죽서루, 경포대, 낙산사, 청간정, 금강산, 창령사 터 오백나한 등을 주제로 화려한 영상을 상영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FHD 화면보다 64배 선명한 16K 초고화질 LED에 7채널 오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음향으로 감각적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스마트폰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었을 때 예쁜 결과물이 나온다는 점 때문에 MZ세대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다.
국립춘천박물관 관계자는 방문객 증가 원인에 대해 “실감 영상 등 박물관 대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졌고, 춘천지역 핫플레이스로 온라인에 소개되면서 올해 10월 기준 상설전시 관람객이 지난해보다 149.5% 증가했다”며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첫 방문’ 비율이 54%로 나타나는 등 관광상품으로서 박물관 인지도와 매력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박물관은 춘천을 찾는 젊은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손꼽히는 ‘핫플’ 중 하나다. 강원관광재단이 올해 9월 춘천에 유치한 500여명 규모의 말레이시아 단체 관광객 사이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았던 관광지가 국립춘천박물관의 미디어아트였다. 재단 관계자는 “포상 관광으로 춘천을 찾은 젊은 외국인 관광객들은 적극적으로 숏폼 영상을 촬영하는 등 볼거리 위주의 체험형 관광에 관심이 많았다”고 말했다.
▶다음 ‘인생샷’은 어디⋯관광 업계 최대 관심사로
춘천지역 핫플레이스 2위에 오른 해피초원목장도 ‘인스타 감성’으로 빠질 수 없는 장소다. 인스타그램에서 ‘해피초원목장’을 태그한 공개 게시물만 5만건이 넘는다. 특히 한 TV 프로그램에 방탄소년단(BTS)이 이곳을 방문해 강원 한우로 만든 수제버거를 먹는 장면이 나오면서 글로벌 팬들의 방문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목장을 찾은 관광객은 전과 비교해 50.1% 늘었다. 20대(98.5%)와 30대(108.1%)에서 특히 증가폭이 컸다. 겹겹이 산으로 둘러싸인 춘천호를 내려다보는 전망과 양 떼가 한가롭게 풀을 뜯는 풍경으로 ‘한국의 스위스’라고 불리며 인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해졌다.
내비게이션 검색량이 29% 늘어 ‘핫플’ 3위에 이름을 올린 강촌레일파크김유정역은 외국인 관광객에서 더 인기 있는 관광지다. 외국인이 전체 방문객의 30%를 차지할 정도다. 한류가 본격 유행하고 있는 싱가포르, 태국, 대만,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뿐 아니라 미국과 독일, 프랑스, 스페인 등 서구권 관광객도 찾아온다. 이로 인해 이미 지난해 방문객 수(56만명)는 코로나19 수준 이전을 회복했다.
최근 인스타그래머블 관광지의 잇딴 부상은 2025~2026 강원관광의 해를 맞아 지역 관광업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인스타그래머블한 관광지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 뿐 아니라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의 중요성도 어느 때보다 커졌다. 강원관광재단이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별빛이 내리는 요가’ 프로그램은 전문 작가가 참가자들의 요가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는 서비스로 큰 인기를 끌었다. ‘강원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는 올해 3~10월 소셜네트워크상 내 언급량이 지난해보다 210% 증가하는 등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강원특별자치도와 함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 실무 협력체계를 구축했다”며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15개 공식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에 게시할 강원 관광 프로그램 홍보 콘텐츠를 협업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 경제 해답은 관광⋯‘강원방문의해’ 추진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은 내년 1월부터 ‘2025~2026 강원방문의해’를 추진하며 관광산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섰다. 2023~2024 한국방문의해를 계기로 전 세계에 대한민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만큼, 대대적인 마케팅을 통해 수도권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을 강원으로 유치한다는 전략이다.
최성현 강원관광재단 대표이사는 “강원세계산림엑스포와 청소년동계올림픽 등 대형 이벤트가 끝난 이후에도 강원으로 관광객이 유입될 수 있도록 ‘강원방문의해’를 통한 ‘붐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관광객의 소비를 유도해 1인당 지출액을 늘리는 등 지역 경제에 더 큰 효과를 창출할 방법도 고심하고 있다. 최 대표는 “재단에서 단체 팸투어를 진행하면 마지막 방문지로 명동이나 중앙시장 등 지역 골목상권을 넣어 관광객이 지역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며 “별빛 요가 등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해 숙박 관광객을 늘리고, 동반 가족을 확보할 수 있는 유소년 스포츠 관광 마케팅을 확대하려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천혜의 환경을 갖춘 춘천을 휴양‧힐링 관광에 더해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관광지로 육성한다는 포부도 세웠다. 의암호라는 대체 불가한 자연자원을 활용해 카누, 요트, 유람선 등 수상 관광을 활성화하고, 집라인 등 액티비티 시설을 확대해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방안도 내놨다.
최 대표는 “답은 현장에 있다는 믿음으로 취임 이후 발로 뛰면서 직원들과 함께 관광객의 시선에서 지역을 보려고 노력한 결과, 올해 기관 경영평가에서 S등급을 받았다”며 “강원방문의해를 성공적으로 치러내, 관광으로 강원지역 경제가 꽃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아이들 어렸을때 가본
기억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