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수 샤워의 효과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면역력 강화부터 염증 완화, 혈액순환, 피부 건강 개선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쌀쌀해진 날씨에 냉수 샤워가 부담스럽다면, 냉수 족욕을 추천한다. 냉수 족욕은 차가운 물에 발만 담그는 것이지만 냉수 샤워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
냉수 족욕 방법은 먼저 따뜻한 물로 발을 씻어준 후 찬물에 발을 담그고 5~10분 담그고 있으면 된다. 이후 찬물에서 발을 빼고 다시 따뜻한 물로 씻어준다. 처음에는 5분 정도 담그고, 점차 시간을 늘려준다. 또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냉수 족욕과 샤워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냉수 족욕의 효능을 정리했다.
혈액순환 개선: 냉수 족욕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을 빠르게 순환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이 빨라지면 몸의 노폐물 배출과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염증 완화: 찬물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는 관절염과 근육통, 피부염 등의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건강 개선: 찬물은 모공을 수축시켜 피지 분비를 줄여준다. 또, 피부 표면의 세균을 제거하고 피부의 면역력을 강화는 데 효과가 있다.
스트레스 해소: 찬물은 뇌를 깨우고 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이는 아침에 잠을 깨우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냉수 족욕과 냉수 샤워의 차이점도 있다. 냉수 샤워는 전신에 영향을 미치지만, 냉수 족욕은 발 건강을 중심으로 도움을 준다. 그러나 냉수 샤워는 찬물로 전신을 씻어야 해서 냉수 족욕보다 적응하기가 어렵다. 특히 쌀쌀한 날씨에는 냉수 샤워가 더 힘들 수 있다.
냉수 샤워와 냉수 족욕은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찬물에 대한 적응력이 좋고,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효과를 보고 싶다면 냉수 샤워를, 발을 중심으로 건강에 효과를 보려면 냉수 족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본인의 건강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MS투데이가 편집했습니다.
[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