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출신 김용화 감독 ‘더 문’, 한국영화 빅4 대전 가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출신 김용화 감독 ‘더 문’, 한국영화 빅4 대전 가세

    춘천 김용화 감독 영화 ‘더 문’ 개봉
    우주 탐사 다룬 한국 최초의 영화
    실제 가깝게 구현, 시청각적 만족도

    • 입력 2023.08.03 00:00
    • 수정 2023.08.03 23:14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출신 김용화(사진 왼쪽) 감독의 영화 ‘더 문’이 2일 개봉하며 올 여름 흥행 경쟁에 합류했다. (사진=네이버 영화)
    춘천 출신 김용화(사진 왼쪽) 감독의 영화 ‘더 문’이 2일 개봉하며 올 여름 흥행 경쟁에 합류했다. (사진=네이버 영화)

     

    올해 여름 한국 영화 빅4 주자로 춘천 출신 김용화 감독의 우주 영화 ‘더 문’이 합류했다. 

    영화계에 따르면 ‘밀수’ ‘더 문’ ‘비공식작전’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평균 제작비 220여억원에 달하는 규모의 한국영화 빅4 대전이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지난달 26일 개봉한 ‘밀수’가 1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하며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김용화 감독의 신작 ‘더 문’과 김성훈 감독의 ‘비공식작전’이 2일 동시에 개봉했다.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2일(오후 4시 기준) ‘더 문’의 예매율은 22.4%으로 한국영화 실시간 예매율 2위를 달리고 있다. 1위는 앞서 개봉한 ‘밀수’가 34.8%로 지키고 있으며, ‘비공식작전’은 21.7%로 3위다. 

    더 문은 한국형 판타지 ‘신과 함께’ 시리즈로 쌍천만 신화를 쓴 김용화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다. 우주 탐사를 다룬 한국 최초의 영화이자 4K 고화질 해상도로 상영하는 첫 작품이기도 하다. 시각적 특수효과(VFX) 기술력을 통해 한국 우주 과학 기술을 스크린에 옮겼다. 사실적이고 스펙터클한 비주얼로 ‘체험형 영화’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과 함께-인과 연’에 출연한 배우 도경수가 다시 한 번 김 감독과 호흡을 맞춘다. 믿고 보는 배우 설경구, 김희애 등도 함께 극을 전개한다. 영화는 달을 향한 여정에 나선 2029년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시작한다. 달 탐사선 우리호의 위대한 도전에 전 세계가 주목했지만, 태양 흑점의 폭발로 황선우(도경수) 대원만이 달에 홀로 고립된다. 5년 전 먼저 달을 향했던 우주선 나래호가 공중 폭발했던 만큼 우주센터와 정부는 유일한 생존자인 선우를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 대원을 구하기 위한 전 우주센터장 재국(설경구)과 NASA 유인 달 궤도선 메인 디렉터 윤문영(김희애)이 선우 구하기에 사투를 벌인다.

     

    영화 ‘더 문’ 스틸컷. (사진=네이버 영화)
    영화 ‘더 문’ 스틸컷. (사진=네이버 영화)

     

    영화는 우주 생존 드라마라는 익숙한 서사 구조 속에서 김 감독만의 장기와 황홀한 비주얼로 관심을 모은다. 달과 지구의 차이를 구현하기 위해 영화에 45개의 렌즈를 사용했다. 지구 장면과 달 장면의 렌즈를 달리 사용했으며 세트도 실제와 가깝게 구현했다. 김 감독은 시청각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영화라고 강조했다. 

    빅4 영화 후발주자로 나서는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오는 9일 개봉한다. 영화계에선 여름 휴가철과 폭염 특수를 기대하는 가운데 어떤 영화가 수백억원에 달하는 제작비의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해 여름에는 제작비 수백억원의 블록버스터들이 맞붙었지만 ‘한산: 용의 출현’과 ‘헌트’만 흥행하며 아쉬움을 남겼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