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공청회⋯“재원조달은 국비?, 결국 돈이 문제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미래산업글로벌도시’ 공청회⋯“재원조달은 국비?, 결국 돈이 문제네”

    12일 춘천서 내륙북부권 주민공청회 열려
    강원특별법 특례 바탕한 최상위 법정계획
    일부 참석자, 재원조달 방법 두고 의구심
    도의회 거쳐 오는 7~9월 최종 확정·고시

    • 입력 2024.04.13 00:04
    • 수정 2024.04.16 00:03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구체화한 종합계획을 처음으로 설명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일부 도내 시군 관계자는 거대한 사업의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도는 12일 춘천 강원음악창작소에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종합계획 수립 내륙북부권(춘천·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종합계획을 수립한 도 정책기획관실과 강원연구원을 비롯해 도내 6개 시군 관계자 등 120명이 참석했다.

    공청회에선 향후 10년간 강원발전의 방향성이 담긴 종합계획 초안이 공개됐다.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개발 종합계획은 도정 비전과 강원특별법에 담긴 주요 항목과 핵심특례를 바탕으로 한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종합계획의 3대 목표는 △미래산업 선도도시 △찾고 싶은 열린도시 △살고 싶은 쾌적도시다. 이를 위해 도는 10년간 바이오·헬스·ICT 등 첨단산업을 육성해 미래산업 매출액을 2배 이상 늘리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연평균 도내 방문객 수를 1억명 이상 추가 유치하고, 숙박방문객 비중 증가에도 힘쓴다. 현재 도민의 지역 생활 만족도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7위인데, 이를 5위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12일 춘천 강원음악창작소에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종합계획 수립에 대한 주민공청회가 열렸다. (사진=진광찬 기자)
    12일 춘천 강원음악창작소에서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종합계획 수립에 대한 주민공청회가 열렸다. (사진=진광찬 기자)

     

    종합계획 발표 후에는 도와 도내 시군 관계자들로부터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일부 참석자들은 종합계획에 담긴 사업들의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김석중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종합계획은 무작정 만든 게 아니라 도 실국과 18개 시군에서 받은 자료를 검토한 것”이라며 “상당 부분 국비를 확보하는 방안으로 가야 할 것 같은데, 공청회 등을 거쳐 전체적인 윤곽이 확정되면 재정에 대한 이야기를 구체화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도는 내륙남부권(원주·태백·횡성·영월·평창·정선)과 동해안권(강릉·동해·속초·삼척·고성·양양) 주민공청회와 심의회 심의·의결, 도의회 동의 등을 거쳐 오는 7~9월 종합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할 방침이다.

    정영미 정책기획관은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종합계획은 향후 10년 도정 비전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도 단위 최상위 법정계획인 만큼 내실 있는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