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호평 ‘강원형 늘봄학교’⋯ 교육 현장 의견은 ‘분분’
  • 스크롤 이동 상태바

    尹 호평 ‘강원형 늘봄학교’⋯ 교육 현장 의견은 ‘분분’

    김 지사 중앙지방협력회의서 늘봄학교 운영방안 보고
    어르신이 보조강사, 행정 등 나서는 ‘1거 5득’ 시스템
    尹 “고민 많이 한 듯”, 이주호 장관 “전국 확산 기대”
    전교조 등 교육계와 예비 학부모 평가 엇갈려 관심

    • 입력 2024.03.04 00:05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열린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강원형 늘봄학교 운영계획에 대한 호평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열린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강원형 늘봄학교 운영계획에 대한 호평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늘봄학교가 돌봄 정책 논란의 중심에 선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강원형 늘봄학교’를 호평, 강원도 모델이 전국의 선진사례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가 지난달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늘봄학교와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련 종합토론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강원형 늘봄학교 운영 방안을 우수사례로 소개했다. 

    김진태 지사는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선제적으로 고민한 사업으로 1거 5득 효과가 있다”며 “타시도에서 지역 특성에 맞게 접목하면 안정적 제도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원형 늘봄학교는 보조강사, 행정업무, 안전 관리, 환경 정비 등의 추가 업무를 만 60세 이상 어르신이 담당하도록 인력 체계를 구축하는 제도다. 도는 강원형 늘봄학교가 △어르신 일자리 기회 △양질의 교육과 돌봄 서비스 효과 △초등교사의 방과 후 학생 지도 부담 최소화 △노인 일자리 예산 절감 △출산율 확대 등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올해는 춘천, 원주, 강릉, 속초, 동해 5개 시군 158개 초등학교에서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어르신 인력은 220명에서 올해 내 600명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원형 늘봄학교로 기대되는 효과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강원형 늘봄학교로 기대되는 효과들. (사진=강원특별자치도)

    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늘봄학교에 대해 많이 고민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중앙지방협력회의를 통해 국가 정책을 논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사업 내용이 좋아 전국 확산이 기대된다”고 호응했다. 

    하지만 늘봄학교를 둘러싼 교육계와 학부모 반응은 엇갈리고 있다. 전교조 강원지부는 성명을 내고 “선도·시범 형태로 일부 늘봄학교를 운영하는 지역 중 신청을 받지 않고 일방적으로 학교를 지정해 강제하는 곳은 강원이 유일하다”고 지적하고 “기간제교사도 상당수 미 채용돼 교육과정 운영과 준비 등 교사 고유 업무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정책 강행을 규탄했다. 

    반면 초1 예비 학부모 5만265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교육부의 ‘2024년 초1 예비 학부모 대상 늘봄학교 수요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3.6%(4만4035명)이 참여를 희망한다고 답해 늘봄학교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엇갈렸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