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김진태 지사,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결자해지하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김진태 지사,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결자해지하라

    • 입력 2024.01.31 00:02
    • 수정 2024.02.06 17:26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연구원이 '카드깡'과 '연구비 착복' 등으로 도 감사위원회의 특정감사를 받았다. (그래픽=MS투데이DB)
    강원연구원이 '카드깡'과 '연구비 착복' 등으로 도 감사위원회의 특정감사를 받았다. (그래픽=MS투데이DB)

    또 강원연구원이다. 그리고 현진권 원장이다. 수동적 연구, 부적절한 인사, 편향적 시각의 강연 행사 등으로 물의를 빚어온 강원연구원이 이번에는 카드깡과 연구비 착복으로 도 감사위원회의 특정감사를 받았다. 특정 인사를 소급승진시키려다 도 감사위로부터 기관장 경고를 받은 게 불과 몇 달 전인데 또 이런 일이 일어났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취임한지 1년 반도 안 된 연구원장이 이렇게 자주 구설수에 오른 적이 또 있나 싶다. 김진태 지사는 연구원이 더 이상 표류하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마련해야 한다.

    청탁금지법 한도를 초과한 식대를 지출하기 위해 카드깡을 했다는 의혹은 내부 직원의 공익신고로 불거졌다. 지난해 3월 강원자치도의회 상임위원회 위원 8명과 현진권 원장 등 연구원 직원 8명은 춘천 시내 일식집에서 저녁에 정책간담회를 가진 뒤 식비가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에 정해놓은 3만원의 한도를 넘어 5만여원에 이르자 이중계산으로 무마했다. 액수는 82만원여원으로 많은 건 아니다. 

    그러나 액수의 많고 적음을 떠나 공공기관이 청탁금지법을 피해가기 위해 편법을 쓰는 건 해선 안 될 일이다. 청탁금지법은 식사비 한도 3만원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것이라며 비판받기도 했지만, 이 법으로 인해 우리 사회의 청렴도가 한결 높아진 것도 사실이다. 조금 불편했어도 모두 김영란법을 지켰기 때문에 가능했다. 연구원도 당연히 따랐어야지 꼼수로 빠져나갈 일이 아니다. 도의원들도 반성해야 한다. 한도를 초과해 분위기 좋은 곳에서 간담회를 해야지만 격에 맞고 체면이 서는 것은 아니다. 사치와 허례를 버리고 검소하고 실속있는 자세를 가질 때도 됐다.

    연구비 착복 의혹은 매우 심각하다. 일부 연구위원이 용역 과제비나 도비 보조금을 통해 물품을 구입하면서 업체와 짬짜미해 기안과 다른 물품을 받아 개인적으로 빼돌렸다고 하니 범죄의 냄새가 솔솔 난다. 감사에서 수사를 의뢰할 수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강원연구원은 안으로 곪고 있다. 이번 사태도 내부 제보에 의해 빚어져 구성원 간의 반목과 알력이 심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인사가 반듯하고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아 뒷말을 남겼기 때문이다. 불신이 쌓이면 조직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다. 실수는 전염성이 강하다. 실수가 반복되면 잘하는 사람도 불안해지고 실수하게 돼 조직이 만신창이가 된다. 지금 연구원이 그렇다. 

    더 이상 방치할 경우 회복 불능의 상태에 빠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연구원의 건강성과 회복 탄력성을 위해 용단을 내려야 한다. 수장 교체를 통해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 잡고 연구원이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아가 도지사가 임명하는 산하기관 단체장은 인사 검증을 해서 도민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