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워라밸 수준’ 전국 꼴찌⋯노동계 ”당연한 결과죠“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워라밸 수준’ 전국 꼴찌⋯노동계 ”당연한 결과죠“

    강원 ‘일·생활 균형지수’ 전국 꼴지⋯관심도 최하위
    노동계 ”실태조사, 제도 보완, 전담 부서도 없어“
    강원연구원 ‘강원형 최저임금제’ 제안⋯“임금 후려치기” 비판

    • 입력 2024.01.22 00:02
    • 수정 2024.01.26 00:22
    • 기자명 오현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별 일·생활 균형지수 평가. (그래픽=고용노동부)
    지역별 일·생활 균형지수 평가. (그래픽=고용노동부)

     

    강원특별자치도 직장인의 일과 삶의 균형으로 불리는 ‘워라밸’ 수준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계에선 “예상했던 결과”라며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타 지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고용노동부가 최근 발표한 ‘2022년 기준 지역별 일·생활 균형지수’에서 강원은 총점 50.9점으로 전국 최하위로 평가됐다. 이 지수는 17개 시·도의 △일과 근로시간 △여가시간 △제도 활용 △지자체 관심도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점수를 매긴다. 관련 조례 유무나 유연근무제 도입률, 배우자 출산휴가 이용, 국·공립 보육 시설 설치율 등 24개 세부 지표가 기준이 된다.

    전국 평균은 2018년부터 꾸준히 상승하며 일·생활 균형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는 추세다. 연도별 전국 일·생활 균형지수 변화를 살펴보면 2018년 50.1점에서 2020년 53.4점, 2022년 58.7점으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반면, 강원은 지난해 발표한 2021년 평가에서 총점 48.9점을 받아 15위를 차지했는데, 올해는 두 단계 더 떨어진 17위로 최하위의 오명을 썼다. 2년 연속 전국 평균에서 크게 밑도는 수치다.

    영역별로 보면 전국적으로는 큰 증가세를 보였던 지자체 관심도에서 강원은 7.2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지자체 관심도는 해당 지역에 일·생활 균형 조례나 담당 조직 유무, 제도 홍보, 관련 교육 및 컨설팅, 지역사회 가족문화 관련 시설 현황 등이 있는지 여부를 따져 측정한다.

    지난 2022년 춘천에서 열린 노동절 기념 행사. (사진=민주노총 강원)
    지난 2022년 춘천에서 열린 노동절 기념 행사. (사진=민주노총 강원)

     

    이런 결과에 대해 강원 노동계에서는 놀랍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동정책 기본 계획조차 없는 강원도가 낮은 점수를 받는 건 당연하다는 얘기다.

    이상철 민주노총 강원지역본부 정책부장은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실태 조사나 정책 제안, 전담 부서 설치 등 어떠한 것도 논의되지 않는 게 강원도의 현실“이라며 ”워라밸이 전국 최하위로 나올 수밖에 없는 것은 예상된 결과“라고 꼬집었다.

    이 와중에 최근 최저임금을 낮춰 기업을 유치해보자는 공공연구기관의 제안에 나오면서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강원도의 싱크탱크인 강원연구원은 새해 첫 보고서에서 ‘최저임금 지역별 차등화’에 근거한 ‘강원도형 최저임금제’ 도입을 제안했다. 보고서에서 연구원은 ”기업 입장에서 최저임금 인상은 비용으로 직결된다“며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제를 도입하면 기업이 강원도로 이동하게 되고, 지역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논리를 폈다.

    이에 대해 이 부장은 ”노동자 입장에서 고민하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기업을 유치할까 하며 ‘임금 후려치기’식 생각에만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원지역 노동자의 평균임금 역시 하위권이고, 그 임금조차 제대로 챙겨주지 못하는 사업장이 많다“며 ”최저임금 미만 단속 강화와 노동자를 위한 조례 제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오현경 기자 h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