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26일의 댓글왕 최*길
실시간 순위 (최근6시간)
춘천 관광 위기인데⋯전문가 모인 ‘춘천시관광협의회’ 사라질 위기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관광 위기인데⋯전문가 모인 ‘춘천시관광협의회’ 사라질 위기

    춘천시관광협의회 운영비 삭감 위기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역할 회의론
    지난해 인력 구성 쇄신, 신 사업 기획
    유일한 전문 조직, 경쟁력 약화 우려

    • 입력 2023.12.15 00:08
    • 수정 2023.12.18 09:14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의 각종 관광 사업을 맡아온 춘천시관광협의회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 가뜩이나 춘천을 찾는 관광객이 줄어든 마당에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꾸려진 협의회마저 사라질 경우 춘천 관광의 경쟁력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7일 열린 춘천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회의에서는 내년도 춘천시관광협의회 운영 지원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관광협의회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지 말지를 검토하는 자리였다. 이 협의회는 춘천지역 관광 사업체를 비롯해 숙박, 외식업 등 75개 업체가 회원사로 가입해있는 민간 관광 협의체다. 민간 부문에서 지역 관광 산업 활성화에 참여하고 전략적인 관광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지원이 끊길 경우 이런 기능을 사실상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시는 ‘협의회가 추진하는 사업에 필요한 경비의 일부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다’는 조례를 근거로 협의회 직원들의 인건비와 사무실 임차비용 등을 지원해왔다. 앞서 시는 내년 예산으로 1억1200만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바 있다.

     

    춘천시의회에서 춘천시관광협의회의 내년 운영비 예산 삭감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면서 협의회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의회에서 춘천시관광협의회의 내년 운영비 예산 삭감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면서 협의회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 (사진=MS투데이 DB)

     

    하지만, 최근 일부 시의원들 사이에서 협의회의 역할론에 대한 비판이 나오면서 내년 예산이 삭감될 위기에 처했다. 협의회는 올해 초에도 본예산에서 운영비 예산이 삭감돼 추가경정예산으로 8개월분의 예산이 지급되기 전까지 4개월간 직원 3명이 무급으로 근무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정경옥 국민의힘 춘천시의원은 복지환경위원회에서 “올해 4월 1차 추경 예산을 세울 때, 집행부에서 올해까지만 춘천시관광협의회에 대한 운영비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사전 협의 없이 다시 내년도 운영비 지원 예산을 제출한 건 시의회를 기만한 것이다. 예산 지원에 앞서 회원 수와 연회비 액수, 징수방법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법인 운영의 실효성이 확보되도록 하는 게 최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관광업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춘천시관광협의회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이유는 협의회의 탄생 과정에 기인한다. 민선 7기 당시(2018년) ‘춘천시 관광 진흥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면서 이듬해 출범한 민간 관광 협의체이기 때문이다.

    출범 초기 일부 정당 활동 이력이 있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협의체가 구성되면서 ‘정치적 편향성’에 대한 시비를 부르기도 했다. 여기에 관광에 대한 부족한 전문성과 삼악산호수케이블카의 편의점 운영권을 따내는 과정에서도 논란을 부추겼다.

    평지풍파를 겪은 협의회는 지난해 조직 인력 구성을 전면 개편했다.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일었던 인원은 퇴사하고, 여행사와 대형리조트 출신 등 관광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실무진들이 들어와 전문성이 강화됐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사무실도 임대료가 절반 수준인 곳으로 이전하고, 내년부터 직원 1명을 감축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춘천시의 외국인 관광택시, 팸투어, 워케이션, 공정관광 등의 보조사업을 맡아 진행하면서 전에 없던 새로운 춘천 문화관광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평가도 받았다. 단순히 여행사 직원들을 부르는 형식적인 팸투어가 아닌,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와 작가 등 차별화된 관광 수요를 발굴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문화관광 상품을 기획했다.

     

    춘천시관광협의회는 올해 춘천시의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을 위탁 운영했다.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관광협의회는 올해 춘천시의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을 위탁 운영했다. (사진=MS투데이 DB)

     

    지역 관광업계에서는 협의회 운영비가 삭감되면 사실상 춘천에 관광 분야를 전담할 전문 조직이 사라진다고 우려한다. 춘천시 관광정책과에서 관광 진흥업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공무원들의 경우 순환보직으로 돌아가는 특성상 민간보다 전문성이 부족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 단위 관광 마케팅 지원 조직인 강원관광재단이 있다 해도 이를 활용한 춘천지역 맞춤형 사업 운영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박선남 춘천시관광협의회 회장은 “직원들이 4개월간 무급으로 일하면서도 조직을 떠나지 않은 것은 민간 전문가로서 춘천의 관광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책임감 때문이었다”며 “관광은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인 만큼, 지역 경제를 위한 교두보로서 춘천 유일의 민간 관광 단체인 춘천시관광협의회가 지속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시에서도 관광 분야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민간 단체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최지현 춘천시 관광정책과장은 “관광은 민간의 음식점, 숙박, 교통, 서비스 등 총체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관 주도로만 업무를 이어갈 수는 없다”며 “민‧관의 협력이 절실한만큼 춘천시관광협의회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정경옥 시의원은 “춘천시관광협의회가 맡아왔던 보조사업은 담당 부서에서 적극행정을 펼친다면 행정직 공무원들도 충분히 추진이 가능하다”며 “민간 단체인 협의회 형태가 아니라 관광재단 등 채용 과정이 투명하고 전문성이 있는 전담 기관을 설립하는 게 타당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