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강원 6개 시·군 묶은 ‘공룡 선거구’, 도민에 대한 모욕이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강원 6개 시·군 묶은 ‘공룡 선거구’, 도민에 대한 모욕이다

    • 입력 2023.12.13 00:01
    • 수정 2023.12.13 10:05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그래픽=MS투데이 DB

    강원특별자치도 도민들의 민의가 내년 4월 10일 치러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또다시 철저히 무시당했다. 4년 전에는 춘천을 나눠 인근 지역과 통합 조정해 도민들의 화를 돋우더니. 이번엔 6개 시·군을 하나로 묶어 ‘공룡 선거구’를 만들었다. 도민의 목소리에 아랑곳하지 않고 지역을 쪼개고 합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 아닐 수 없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5일 내놓은 선거구획정안은 최종안이 아닌 초안인 만큼 국회에서 재조정해야 마땅하다. ‘공룡 선거구’가 그대로 확정된다면, 도민의 통합은커녕 분열과 혼란을 낳을 총선이 될 수밖에 없다. 

     선거구획정안은 늦어도 한참 늦었다. 공직선거법상 총선 1년 전에 국회에 보고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총선을 불과 4개월 앞두고 밑그림이 나왔다. 전체 253곳 선거구와 47개 비례대표를 합한 300명의 의원 정수는 변함없다. 전국에서 6개 선거구가 통합, 6개 선거구가 분구된다. 서울과 전북에서 1석씩 줄고, 인천과 경기에서 1석씩 는다. 획정안의 절대 기준은 인구수다. 인구 편차를 1대 2 이내로 하되, 하한 13만 6600명 이상과 상한 27만 3000명 이하 범위에 맞지 않는 선거구를 조정했다는 게 획정위의 설명이다.

     강원지역 의석은 현행대로 8석이지만, 8개 선거구 가운데 4곳의 시·군이 크게 바뀌게 됐다. 춘천시의 경우, 지난 총선 때 일부 읍·면·동을 떼어내 철원·화천·양구와 통합 조정했던 기형 구조가 바로잡혔다. 춘천은 갑·을 2곳으로 단독 분구할 수 있는 인구 기준을 넘겼다. 그렇지만 춘천에서 분리된 철원·화천·양구가 속초·고성·인제와 묶여 총면적 4900㎢에 이르는 ‘초대형 선거구’로 탄생했다. 605㎢인 서울의 8배가 넘는 면적이다. 의원 한 명이 6개 시·군을 대표하는 것이다. 지난 총선 춘천보다 더 황당하다. 속초·고성·인제와 한 선거구였던 양양은 강릉에 붙였다. 편의적 선 긋기가 따로 없다.

      강원지역 선거구는 총선 때마다 뒤틀리고 있다. 18개 시·군은 1996년 15대부터 2020년 21대까지 6차례 총선에서 5차례나 쪼개지고 합쳐졌다. 지역 정서나 교통, 문화, 생활권 등은 깡그리 묵살됐다. 도민에 대한 모욕이다. 획정위가 인구 기준에 따라 선거구 짜 맞추기에 급급한 탓이다. 마땅히 고려해야 할 지역의 대표성은 내팽개쳐졌다. ‘공룡 선거구’에 대한 도민의 재편 촉구는 온당하다. 민의를 제대로 전달할 수 없는 지경인 데다 ‘지방시대’라는 국정 방향에도 어긋나서다. 정치권은 당의 유불리를 떠나 국민을 중심에 놓고 ‘공룡 선거구’를 재조정해야 한다. 민의를 거스르는 정치는 있을 수 없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