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근 화백 미공개작 '가족'⋯고향 양구로 돌아오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수근 화백 미공개작 '가족'⋯고향 양구로 돌아오다

    • 입력 2023.11.15 10:45
    • 수정 2023.11.15 10:50
    • 기자명 한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이 박수근 화백의 미공개작 '가족'을 소장하게 됐다. (사진=양구군)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이 박수근 화백의 미공개작 '가족'을 소장하게 됐다. (사진=양구군)

    한국 근현대미술사의 거장으로 꼽히는 박수근 화백의 미공개작이 화백의 고향인 양구군으로 돌아왔다.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은 지난 10월 25일 미술품 경매를 통해 외국인에게 판매됐던 것으로 추정되는 박수근 화백의 작품 <가족>을 소장하게 됐다고 밝혔다. 

    1956년에 제작된 <가족>은 창작 당시에 사용한 액자 그대로 보존돼 있으며 그림 뒷면에 자필로 서명과 창작 연도, 한자로 쓴 제목 '家族(가족)'까지 기록되어 있다. 

    특히 화면 전반에 박수근 특유의 황갈색이 통일돼 있고, 아낙네와 노랑과 빨강 등 다채롭게 표현된 아이들의 옷에서 소박한 서민의 삶과 인간의 선함을 그리려 한 작가의 예술적 견해가 드러난다. 

    생전에 가족을 지극히 사랑한 것으로 알려진 박수근의 그림 속 갓난 아기를 안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은 고단한 일상을 지지해 주는 버팀목으로서 가족의 따뜻함과 소중함도 느낄 수 있게 한다.

    장양희 양구군립박수군미술관장은 "창작 연도와 보존 상태, 기존 소장품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 작품을 구매했다"며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에게 다양하고 풍성한 전시를 선보일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구군립박수근미술관은 전시 이력이 없고 대중에게 노출되지 않은 박수근 화백의 작품 <가족>을 내년 상반기 기획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재영 기자 hsanfeel@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