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먹기 무섭네”⋯강원 물가 반년 만에 최고치, 과일은 25% 폭등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과 먹기 무섭네”⋯강원 물가 반년 만에 최고치, 과일은 25% 폭등

    강원 물가 상승률 3.7%, 반년 만에 최고치
    중동 사태에 고유가 흐름, 과일 가격 고공행진
    신선식품 물가 중심으로 물가 상승세 가팔라
    향후 경제 여건 불확실, 물가 하락 속도 둔화

    • 입력 2023.11.03 00:01
    • 수정 2023.11.08 12:46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지역 물가 상승률이 반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소비자들의 체감 경기가 악화하고 있다. 과일값은 무려 25%나 폭등했다.

    2일 강원통계지청이 발표한 ‘2023년 10월 강원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9월 강원지역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3.7% 상승, 4월(3.7%) 이후 반년 만에 다시 최고치를 찍었다. 3%대 상승률도 3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물가상승의 원인으로는 최근 국제적인 고유가 상확과 이상기후 현상이 꼽힌다. 소비자들의 구매 빈도가 높은 신선식품은 1년 만에 9.6% 올랐고, 특히 과일류는 지난해보다 무려 25.0% 폭등하며 서민 장바구니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어패류(1.6%)와 채소류(2.0%) 등은 상대적으로 덜 올랐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사과(66.8%), 상추(43.4%), 파(29.6%) 등의 상승세가 가파르다. 산업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전기료(14.0%), 도시가스(4.8%), 상수도료(2.9%) 등 공공요금을 비롯해 보험서비스료(12.9%), 자동차 수리비(8.7%), 치킨(8.5%) 등 개인 서비스 물가도 상승세가 뚜렷하다.

     

    최근 폭염과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배추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9일 춘천 한 시장에서 시민이 채소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진광찬 기자)
    최근 농산물을 중심으로 식품 물가가 오르면서 전반적인 물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사진=MS투데이 DB)

     

    문제는 향후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다. 기획재정부는 11월엔 전반적인 수급이 개선되면서 농산물 가격이 점차 안정되겠으나,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사태 흐름에 따라 국제유가가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는 등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국내 물가는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와 이상저온 등으로 인해 당초보다 하락 속도가 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모든 부처가 물가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는 범부처 특별 물가 안정 체계를 즉시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권소담 기자 ksodamk@ma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