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정치권, 내년 총선 ′단독 분구’ 한 목소리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정치권, 내년 총선 ′단독 분구’ 한 목소리

    선거구획정위, 춘천서 지역 의견 청취
    지역 학계, 시민단체 등 제언 제시
    여야 강원자치도당 대변인 의견도 이어져
    선거구획정위, 국회에 "10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 촉구

    • 입력 2023.09.16 00:01
    • 수정 2023.09.19 00:19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춘천 지역 여야와 시민단체가 춘천 단독 분구의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선거구획정위)는 15일 오후 춘천 강원연구원에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구 획정안’ 마련을 위해 지역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 선거구획정위원 3명과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정의당 강원도당, 시민단체, 학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정치적 이해에 따른 불합리한 선거구 획정을 대비하기 위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설치된 독립 기구다. 획정위는 아직 지역 선거구수 등 선거구획정 기준이 확정되지 않아 선거구 획정이 어렵지만, 지역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행정구역과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권 등 지역 사정에 근거해 선거구를 획정하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15일 오후 강원연구원에서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한 지역의견 청취'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최민준 기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15일 오후 강원연구원에서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한 지역의견 청취'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최민준 기자)

     

    한중일 국민의힘 강원자치도당 대변인은 “인구수가 아닌 면적을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해 공룡 선거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기형적 선거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허소영 민주당 도당 대변인도 “지난 총선에서 춘천의 기형적 지역구 획정처럼 선거 때마다 지역 정체성을 고려 않고 붙였다 뗐다를 반복했다”며 “수부도시의 위상과 성격에 부합하기 위해 춘천을 갑을로 단독 분구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정의당도 단독 분구의 필요성에 힘을 보탰다. 이효성 정의당 도당 사무처장은 “수도권 인구 집중현상과 비수도권 인구 절벽에 대한 대책 마련이 선거제도에서도 필요하다”며 “선거 때마다 거대양당의 게리맨더링(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부당하고 기형적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이 횡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들 역시 인구감소에 대비한 선거구 획정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인구는 적지만 지리적 여건을 고려해 1석을 추가해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권오덕 춘천시민연대 고문은 “선거구획정위가 아무리 묘안을 도출하려 해도 현행 선거제도에서 유권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는 어렵다”고 말했고,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인구는 적지만 지역이 광범위하다는 점을 들며 현재 8석에서 9석으로 늘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훈래 한림성심대 교수는 “국회가 먼저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원 정수를 확정한 후 선거구 획정을 위한 지역별 의견 청취를 진행해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과 생활권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거구를 정하길 희망한다”고 당부했다.

    선거구획정위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에 오는 10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 기준을 확정해달라고 요청한 상태.

    선거구획정위는 “지역사회 의견을 참고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선거구획정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김성권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