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게 중국 정자라고요?” 아무도 안 지킨 국제 협약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단독) “이게 중국 정자라고요?” 아무도 안 지킨 국제 협약

    강원자치도, 중국·몽골·러시아 지방정부와 국제 협약 맺어
    산림 교류와 발전 위해 ‘우호의숲’ 조성 약속⋯강원자치도만 이행
    강원자치도 “코로나19와 국제 정세 바뀌어” 변명

    • 입력 2023.07.18 00:02
    • 수정 2023.07.20 07:59
    • 기자명 이정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시아의 미래를 위해 국내 많은 지자체가 중국, 몽골, 러시아 등의 지방정부와 협약을 맺고 문화 교류와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자치도도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중국 길림성, 러시아 연해주, 몽골 튜브드 지방정부와 '동북아우호의숲'을 조성하는 국제 협약을 맺었다.

    산림 자원과 임업 기술을 공유해 상호 발전하고, 국제 교류를 통한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자는 취지이다. 

    협약에 따라 강원자치도는 2019년부터 춘천시 신북읍 강원자치도산림과학연구원 시험림 일대에 동북아우호의숲을 조성해 올해 도민에게 개방했다. 

    국도비 20여억원이 투입된 우호의숲은 각국 식물과 상징적 조형물을 설치하기로 했지만, 식재된 식물은 국내 공급이 대부분이고 조형물은 각국을 상징하는 특징과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2019년 5월, 당시 강원도와 중국 길림성 지방정부가 임업기술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상호 간 '우호의숲' 조성에 합의 했다. (사진=이정욱 기자)
    2019년 5월, 당시 강원도와 중국 길림성 지방정부가 임업기술교류 활성화를 목적으로 상호 간 '우호의숲' 조성에 합의 했다. (사진=이정욱 기자)

    그나마도 짝사랑으로, 강원자치도와 협약을 맺은 중국과 러시아, 몽골의 지방정부는 우호의숲을 조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 

    강원자치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제 교류가 제한되고, 협약 체결 당시와 국제정세가 변했기 때문이다”라며 시대적 문제로 변명했다. 

    하지만, 강원산림과학연구원은 우호의숲 조성 용역자료 공개 요구에 “자료가 일부 훼손되어 전체 제공이 어렵다”라고 밝혀 우호 증진을 위한 국제적 협약에 신뢰와 책임 등이 부재함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엄윤순 강원자치도의회 의원은 "국가 지방정부 간 협약인 만큼 상대 국가도 우호의 숲을 조성해야 한다. 그동안의 상황이 어려웠더라도 지금이라도 실천해야 한다"며 “도의회에서도 관리 감독 차원에서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2024년 5월까지로 1년도 채 남지 않은 중국 길림성과 강원자치도 간 임업기술교류 협약.

    20억원의 혈세를 투입했지만 국제협약의 효과나 의미는 공허한 메아리에 그치고 있다. 

    [이정욱 기자 cam2@mstoday.co.kr]
    [확인=한재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키워드

    #춘천 #ms투데이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