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 춘천시, 4년간 일자리 6만9000개 만든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 춘천시, 4년간 일자리 6만9000개 만든다

    민선 8기 내 6만9000개 일자리 창출
    착한가격업소 39개에서 84개로 확대
    업소 당 250만원 인센티브 등 지원
    교육도시 조성, 교육도시위원회 구성

    • 입력 2023.01.11 00:01
    • 수정 2023.01.13 00:09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가 경기 침체 속 민생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춘천시가 경기 침체 속 민생 안정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을 MS투데이(이메일 hcy1113@mstoday.co.kr)로 보내주시면 취재해서 보도하겠습니다. 춘천시와 강원도 브리핑, 각 기관 단체 소식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보내주신 독자와 시민들의 글 중 일부는 지면에 싣겠습니다.>

    춘천시가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계속되는 경기 침체 속 민생 안정을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또 민선 8기 육동한 시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최고의 교육도시 조성을 위한 교육도시위원회 구성·운영에 관한 내용도 발표했습니다.

    ▶민선 8기 일자리 종합 대책

    춘천시가 민선 8기 내 6만9000개의 일자리를 창출·지원하는 일자리 대책을 추진한다고 약속했습니다. 앞으로 4년 동안 7만개 규모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또 지난해 상반기 65.8%였던 고용률(15세~64세)을 66.2%로 끌어올리는 것도 목표입니다.

    추진 방향은 첨단 지식산업으로 일자리 고도화, 지역 경쟁력 강화로 일자리 활성화, 창업생태계 조성으로 일자리 다양화, 지역이 함께하는 일자리 거버넌스 등으로 잡았습니다.

    이 밖에도 지난 시정에서도 추진해온 장애인과 시니어, 취업 취약계층의 생계 안정과 사회활동 지원 분야에서도 매년 7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시는 지속할 수 있는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일자리 대책 종합계획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춘천시는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국내 물가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민생경제정책협의회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기로 했습니다.

    또 소비자물가가 5%까지 급등하면서 민생경제에 영향을 주는 개인서비스업종의 가격안정을 유도하고 고물가 시대에도 알맞은 가격을 유지하는 착한가격 업소 이용도 적극적으로 권장했습니다.

    이를 위해 춘천시는 2022년 기준 39개였던 착한가격업소를 84개로 확대 운영합니다. 올해부터 국·도비를 추가 지원받아 업소당 250만원의 인센티브 지원 등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10일 홍문숙 춘천시 경제진흥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허찬영 기자)
    10일 홍문숙 춘천시 경제진흥국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허찬영 기자)

    ▶교육도시 조성 발판, 교육도시위원회 구성

    춘천시가 민선 8기 육동한 시정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최고의 교육도시 춘천’ 조성을 위해 교육도시위원회를 구성·운영합니다.

    춘천시는 지역 현안과 교육현안 대응에 한계가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내 모든 기관·대학·민간의 역량을 결집해 교육 거버넌스 구축으로 교육도시 춘천 조성을 위한 작업에 나섭니다.

    교육위원회는 초·중·고 분과, 대학분과, 시민분과 등 3개분과 자문위원을 포함해 60여명의 위원으로 구성합니다. 

    지난달 21일 제322회 춘천시의회 정례회에서 최종 의결된 춘천시 교육도시 조성 기본 조례가 최종 의결됨에 따라 이달 중 위원회를 구성하고 2월부터 1차 회의를 개최하는 등 본격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