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 부당했던 점, 억울했던 점이 있다면, MS투데이(이메일 bsc@ms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아무리 사소한 질문이라도 취재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춘천시민 A씨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집 안에 집게벌레가 출몰하기 시작했다며 퇴치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들어오는 길목에 미리 살충제 살포
집게벌레는 집게벌렛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15~20㎜ 정도의 크기에 배 끝에 가위처럼 생긴 집게를 가지고 있는 벌레를 말합니다.
야행성으로 외부에서는 주로 습기가 있는 돌 밑이나 낙엽 밑에 숨어 삽니다. 따뜻한 곳을 좋아하기도 하는데, 이 때문에 문틈이나 창문 틈을 통해 집 안으로 기어들어 온다고 합니다.
집게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은 우선 집게벌레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길을 막는 겁니다. 구멍 난 방충망을 보수하고 창틀의 물구멍에도 방충망 스티커를 붙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다만 집게벌레는 작은 구멍을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어 완벽한 방충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두 번째는 습하고 어두운 곳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청소하는 겁니다. 집게벌레가 선호하는 공간을 최대한 내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앞서 말한 공간에 살충제 스프레이를 미리 뿌려 놓는 것도 집게벌레를 내쫓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정을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깡통에 식물성 기름을 조금 넣어두면 어둡고 습한 곳을 좋아하는 집게벌레가 모여든다고 합니다. 집게벌레가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니는 것을 막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집게벌레가 발견된 곳을 중심으로 유충이나 알이 있을 수 있어 꼼꼼하게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