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적폐청산” 발언에 강원도 여권 “적폐는 당신”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석열 “적폐청산” 발언에 강원도 여권 “적폐는 당신”

    허영 의원 “윤 후보·부인·장모 비리가 청산 대상”
    민주당 강원기본사회위 “도발에 가까운 망언”
    민주당 강원선대위 “국민과 대통령에게 사과해야”

    • 입력 2022.02.12 00:01
    • 수정 2022.02.14 06:44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청산’ 발언에 대해 강원도 여권의 반발이 줄을 잇고 있다.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자신의 블로그에 “대한민국은 검찰 공화국이 아니라 민주공화국”이라며 “본인과 부인과 장모의 배신과 부패, 주가 조작, 경력 사기, 신도시급 땅투기야말로 청산하고 심판받아야 할 제1의 적폐”라고 비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 허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 허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오른쪽). (사진=MS투데이 DB)

    이날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직속 강원기본사회위원회와 중앙선대위 산하 강원미래시민광장위원회는 논평을 내고 “지난 시기 어떤 대통령 후보도 당선되기 전에 현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이나 정치보복을 선행해서 언급한 적이 없다”며 “이는 망발을 넘어 도발에 가까운 망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철학과 비전, 국민통합과 국가 대전환이 윤 후보에게는 안중에도 없다”며 “오직 대선 승리를 통해 검찰 공화국을 구축하고 내 편이 아닌 모두를 적으로 만들어 청산하는 반민주주의 시대로의 회귀를 꿈꾸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강원선거대책위원회도 “윤 후보는 망언에 대해 국민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한 것이 ‘선거 개입’이라는 국민의힘 측 주장에 대한 반론이다.

    강원선대위는 “대통령이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한 것은 선거 개입이 아니라, 악의적 허위 주장에 대한 반론권 차원에서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며 “대통령을 대선판에 끌어들여 놓고, 선거 개입이라고 비판하는 국민의힘의 적반하장 행태는 참으로 비열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서울중앙지검장과 검찰총장이라는 검찰의 최고 권력자로서 4년을 역임한 윤 후보가 재직 당시 정권의 적폐를 눈감았다면 직무유기이고, 스스로 정치검사였음을 자인하는 꼴”이라며 “검찰을 이용한 범죄가 있었다면 윤 후보 본인이 수사대상이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발언했다. 그는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반발했다. 문 대통령은 하루 뒤인 10일 참모회의에서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으로 몬 것에 대해 분노를 표한다”며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