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춘천 지자체장 주자들 ‘얼굴 알리기’··· 출판기념회 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춘천 지자체장 주자들 ‘얼굴 알리기’··· 출판기념회 붐

    춘천시장 입후보예정자 육동한·유정배·원선희, 출판기념회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 12일 원주서 출판기념회 개최
    “지역 유권자와 소통할 기회” vs “자금 확보·코로나19 우려”

    • 입력 2022.02.12 00:02
    • 수정 2022.02.13 14:10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클립아트코리아)
    (그래픽=클립아트코리아)

    강원·춘천 지역 6·1지방선거 도전자들이 잇따라 출판기념회를 열고 있다. 여야 중앙당의 대선 몰방으로 선거 활동이 위축됐지만, 얼굴 알리기 기회로 출판기념회를 적극 활용하는 모양새다.

    출판기념회는 선거 준비자를 비롯한 현직 정치인이 정치적 비전과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 흔히 택하는 대외 행사다. 판매 수익금 명목으로 선거자금을 확보할 수 있어 선거철마다 붐을 이룬다. 특히 현행 공직선거법상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는 선거일 90일 전인 오는 3월 3일부터 출판기념회를 열 수 없어 이달 말까지는 행사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1일 MS투데이 취재결과, 이날까지 출판기념회를 개최한 춘천시장 입후보예정자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유정배 전 대한석탄공사 사장, 육동한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원선희 전 강원대병원 상임감사다. 반면 국민의힘 측 입후보예정자들은 아직 행사를 열지 않아 대조를 이룬다.

    가장 먼저 시작을 알린 주자는 유정배 전 사장이다.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한 유 전 사장은 지난해 12월 11일 민주화운동·시민운동 이야기와 대한석탄공사 사장 시절 경험을 담은 ‘나는 당신의 에너지가 좋습니다’ 북콘서트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강원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임위원장인 허영 국회의원과 최윤 민주평통 강원지역부의장이 참석했다.

    육동한 전 국무차장도 지난달 22일 ‘육동한의 봄내일기’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책에는 육 전 국무차장의 성장 과정과 공직생활, 춘천에 대한 애정과 비전이 담겼다. 중앙정부 요직을 두루 거쳤던 그의 행사에는 한승수·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 김진표·이광재 국회의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지난 5일에는 원선희 전 감사가 ‘원선희의 춘천이야기-춘천 톺아보기’ 북콘서트를 열었다. 원 전 감사는 이 자리에서 춘천 발전을 위한 방안과 비전을 제시했다. 남우동 강원대병원장과 이승준·주진형 전 강원대병원장이 행사에 참석했으며, 문학진 이재명 대통령후보 정무특보단장, 박영범 전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도 얼굴을 비췄다.

    국민의힘 소속 이광준 전 춘천시장은 지난해 12월 육아 경험과 조언을 담은 ‘캥거루 할배와 함께육아 캠핑육아’를 냈다. 하지만 정치적 목적이 없는 책이기 때문에 출판기념회를 열지 않았다고 이 전 시장은 설명했다. 그는 “육아일기 책이라서 정치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도내 타 지자체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도 발걸음이 분주하다. 원주시장 도전 의사를 밝힌 곽도영 강원도의회 의장은 12일 원주문화원 공연장에서 ‘나는 곽도영이다’ 출판기념회를 연다. 이어 13일에는 구자열 전 강원도지사 비서실장이 같은 장소에서 ‘그 길을 걷다’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 지난달 22일 강릉·동해·삼척에서는 배선식 강릉시지역위원장과 최석찬 동해시의원, 이정훈 삼척시의회 의장이 동시에 출판기념회를 열고 공천경쟁에 뛰어들기도 했다.

    이들 지방선거 주자의 출판기념회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출마예정자가 지역 유권자와 소통할 좋은 기회라는 인식이 있지만, 소위 ‘총알’로 여겨지는 자금 확보에 불과하다는 여론도 만만찮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이어지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급증세에 따라 과한 대면 유세 욕심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동면에 거주하는 정모(52)씨는 “출판기념회가 지역에서 합법적인 선거자금 마련 수단이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이야기”라며 “사정은 이해하지만 요즘 같은 시국에 사람들을 잔뜩 모아놓는 방식의 선거운동은 조심해야 하지 않나 싶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는 대선이 끝나고 3개월 만에 속전속결로 진행되기 때문에 시민들에게 자신을 알릴 기회가 상당히 제한적이다”며 “특히 인지도가 낮은 이들에게 있어선 부족한 선거비용을 충당하는 행위 자체를 마냥 잘못됐다고 볼 수도 없다”고 말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