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인공태양 연구단지 조성될까··· 정부기관에 42억원 출연키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인공태양 연구단지 조성될까··· 정부기관에 42억원 출연키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출연 동의안, 상임위 통과
    국가 공모사업 ‘인공태양 연구단지’ 선제적 대응 목적
    춘천시 “연구단지 유치 위해 출연금 지원은 꼭 필요”
    방사광가속기, K-바이오랩허브 전철 밟을까··· 우려도

    • 입력 2022.02.10 00:01
    • 수정 2022.02.11 00:07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호배 춘천시 기획행정과장이 9일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출연 동의안 통과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춘천시의회)
    이호배 춘천시 기획행정과장이 9일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출연 동의안 통과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춘천시의회)

    춘천시가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이하 연구원)에 42억원을 출연하는 동의안이 춘천시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지난 2020년부터 추진 중인 국가 공모사업 ‘인공태양 연구단지 조성 사업’에 힘을 실어줄지 주목된다.

    춘천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송광배)는 9일 제315회 임시회 2차 회의에서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출연 동의안을 가결했다.

    이 동의안은 인공태양 연구단지 조성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목적에서 추진됐다. 연구단지 부지 매입 비용을 연구원에 출연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산업 육성 기반이 부족한 춘천시가 대규모 연구단지 유치 명분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해 2020년 하반기부터 이 사업을 준비하며 강원도와 함께 타당성 용역을 발주하고, 기업·대학·연구기관과 산·학·연·관 협력체계를 구축해왔다.

    지난해 3월 남산면 광판리 일원의 남춘천산업단지 2지구 부지 일부를 매입하며 연구단지 유치 의지를 피력했다. 그러나 매입 부지 면적은 2만평 정도로, 15만평에 달하는 연구단지를 유치하기엔 턱없이 모자란다. 또한 해당 부지가 사유지이기 때문에 공모 심사에서 불리하다는 것이 당시 춘천시의 판단이었다.

    이호배 춘천시 기획예산과장은 “남춘천산단 2지구 일부 부지를 매입한 이유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연구단지 유치 의지를 피력하고자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대규모 국가연구단지 유치를 위한 지역 기반이 부족한 춘천시의 여건을 고려했을 때 이번 출연금 지원은 꼭 필요하다”며 “동의안이 승인되면 과기부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공태양 연구단지 유치 사업 실패를 걱정하는 분위기가 포착됐다. 인공태양 연구단지 유치 사업이 앞서 실패했던 방사광가속기, K-바이오랩허브 등 국가 공모사업과 같은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로 보인다.

    이상민(국민의힘) 춘천시의원은 “아직 유치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안되면 말고식’으로 접근하는 방식은 위험하다”며 “(동의안이) 너무 급작스럽게 의회에 상정된 감이 있다”고 말했다. 김경희(더불어민주당) 춘천시의원은 “연구단지 유치를 위해 집행부의 세밀하고 철저한 계획 수립과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인공태양은 핵융합 반응으로 발생하는 고효율 수소융합에너지다. 태양과 에너지 발생 원리가 같아 '인공태양으로 불리며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