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사드 공방··· 강원 여야 ‘격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명·윤석열 사드 공방··· 강원 여야 ‘격돌’

    허영 “윤 후보, 국민 안전·생명 볼모로 인질극”
    최윤 “선제타격론, 경솔하고 무책임한 언행”
    국민의힘 “사드는 단순 방어체계··· 왜곡 말라”
    “북한에 핵 포기 요구하는 것이 국민 위한 것”

    • 입력 2022.02.04 15:07
    • 수정 2022.02.06 00:09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대전환선거대책위원회가 4일 도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사드’ 배치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원대전환선거대책위원회가 4일 도당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사드’ 배치 발언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추가 배치를 둘러싼 공방이 지역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다.

    민주당 강원선거대책위원회 허영·최윤 공동상임위원장은 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 평화와 국민의 생존은 안중에도 없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발언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 기자회견에는 박재균·권주상·김경희·윤채옥 등 민주당 소속 춘천시의원들이 참석해 힘을 보탰다.

    허영 위원장은 “윤 후보는 지난 3일 첫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사드 추가 배치와 선제타격론에 대한 과격한 입장표명을 되풀이했다”며 “국가안보를 위한다면 사드 배치와 같은 민감하고도 일촉즉발의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사안에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후보는 연일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볼모로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며 “주변국을 자극하며 경제·군사적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윤 위원장은 윤 후보의 선제타격론 발언을 두고 “경솔하고 무책임한 언행”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선제타격론은 방위전략 차원에서 아주 면밀하게 검토하고 준비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긴장 상황을 전쟁으로 비화시키겠다는 경악스러운 뜻이 아니라면 안보 포퓰리즘을 노리다 자가당착에 빠진 것과 다름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 후보는 수도권 보호를 위해 사드를 추가 배치할 지역으로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등 한반도 곳곳을 들쑤시듯 거론했다”며 “안보에 대한 불안감을 자극하며 갈라치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4일 성명문을 내고 민주당 강원선대위의 발표에 즉각 반발했다. (사진=국민의힘 강원도당)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4일 성명문을 내고 민주당 강원선대위의 발표에 즉각 반발했다. (사진=국민의힘 강원도당)

    이에 국민의힘 강원도당은 성명문을 내고 “왜곡과 선전선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강원도당은 윤 후보의 사드 배치 발언에 대해 “전국 어디에서나 배치가 가능하고, 배치 장소는 군사전문가들이 가장 효과적인 입지를 충분히 검토해 결정해야 한다는 뜻”이라며 “그런데 허영 의원은 말뜻을 왜곡해 마치 강원도가 사드 배치 장소인 것처럼 도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드에 대해선 “단순히 방어체계일 뿐”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도당은 “민주당 강원선대위는 사드를 추가 배치하면 경제적 피해와 군사적 위기를 초래할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며 “사드는 말 그대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이지 공격을 위한 무기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1년 동안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는 20~120㎞, 최근 발사한 중거리 탄도미사일은 고도 2000㎞에 사거리는 800㎞였다”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체계는 사드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해 벽두부터 각종 미사일을 쏘아대며 도발을 일삼는 북한에 대해서는 한마디 못하고, 경제보복 운운하며 중국 눈치만 보는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를 어떻게 믿고 의지하겠나”라며 “윤 후보를 맹목적으로 비판하기보다는 북한에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핵을 포기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는 것이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 스튜디오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서 대북정책을 비롯한 안보 노선에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이날 대북정책의 쟁점은 ‘사드가 수도권 주민을 지킬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사드는 수도권에 설치하면 고고도미사일은 해당이 없다”며 “왜 그걸 다시 설치해 중국의 반발을 불러와 경제를 망치려 하는 것이냐”고 지적했고, 윤 후보는 “북한에서 수도권을 겨냥할 경우엔 고각 발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도권에 필요하다”면서 “꼭 수도권이 아니어도 강원도든 충청도든 아니면 경상도지만 조금 더 당겨오든 위치는 군사적으로 정해야 할 문제”라고 반박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