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균형 잡힌 식단·규칙적인 운동 말고 AI가 말하는 ‘무병장수’ 비법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AI) 균형 잡힌 식단·규칙적인 운동 말고 AI가 말하는 ‘무병장수’ 비법은?

    • 입력 2024.10.21 00:05
    • 수정 2024.10.31 09:23
    • 기자명 이종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는 무명장수를 위해 간헐적 단식과 찬물 목욕, 장내 미생물과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래픽=챗GPT)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모든 사람의 소망이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렇다면 AI는 무병장수의 비법을 뭐라고 설명할까? 본지가 AI 챗봇 챗GPT에 무병장수 비법을 물었다. 다음은 이에 대해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재구성한 내용이다.

    ▶간헐적 단식
    최근 간헐적 단식이 무병장수의 비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자가포식이다. 자가포식은 음식 섭취가 부족할 때 세포에서 생체분자를 분해해 재활용하는 과정이다. 이때 세포에 쌓여있던 불필요한 부분이나 변형된 분자가 청소된다.

    간헐적 단식은 보통 일주일에 5일은 평소대로 먹고 2일은 굶거나 가볍게 한 끼만 먹는 ‘5:2 다이어트’와 하루 24시간에서 8시간 동안만 음식을 먹고 16시간은 굶는 ‘8시간 다이어트’가 대표적이다. 단식 상태에서는 자가포식이 활발히 일어나 체내 노화된 세포를 청소해 노화 속도를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찬물 목욕
    찬물 목욕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찬물에 몸을 담그면 급격히 체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한다. 이때 염증 부위로 혈류가 급격히 감소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한다. 이는 관절염, 근육통, 등 만성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찬물 목욕은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찬물 목욕을 하면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고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 반응이 활성화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내 미생물 관리
    장내 미생물이 다양할수록 소화 기능을 돕고 면역 체계를 강화해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등 건강에 여러 이점을 준다. 반대로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이 감소하면 염증 반응이 증가하고 장 질환이나 알레르기 같은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커진다.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위해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채소, 과일, 통곡물, 견과류, 씨앗류, 콩류와 같은 섬유질은 장내 미생물의 종류를 늘리고 장 건강을 개선한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 심리적 건강상태도 중요하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염증 증가,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등의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하고 빠르게 심리적 안정상태를 되찾는 능력은 무병장수의 비법이다.

    정리=이종혁 기자 ljhy0707@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 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