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 인구 30만명이 넘으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 인구 30만명이 넘으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

    인구 30만명 2년 이상 유지 시 특례 얻어
    교부금 증가, 자율권 확대, 지역발전 촉진
    인구 30만명 주요 기관·단체와 협약 체결
    시책 발굴, 포럼 등 인구 전략 모색 나서

    • 입력 2023.03.26 00:02
    • 수정 2023.03.30 00:07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MS투데이 DB)
    (그래픽=MS투데이 DB)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을 MS투데이(이메일 hcy1113@mstoday.co.kr)로 보내주시면 취재해서 보도하겠습니다. 춘천시와 강원도 브리핑, 각 기관 단체 소식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보내주신 독자와 시민들의 글 중 일부는 지면에 싣겠습니다.>

    춘천시가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한 노력에 연일 힘을 쏟고 있습니다. 시는 19개 기관, 단체와 인구 30만명 만들기 참여 협약을 체결하고 인구 늘리기 시책, 춘천시 미래와 인구전략 포럼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구 30만명이 되면 어떤 혜택이?

    지방분권법에 따라 면적 1000㎢ 이상, 인구 30만명 이상을 2년 이상을 유지하면 인구 50만명의 대도시 특례를 인정받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강원도 조정교부금 재원 기여율이 현재 27%에서 47%까지 증가합니다. 또 위임사무가 98개, 25개 분야로 증가해 자율권이 확대됩니다. 보건소도 1곳을 추가 설치 가능해져 보건·의료도 개선됩니다.

    주택단지나 상업지구 지정 등 자치단체장의 계획적인 도시개발이 가능해져 지역개발 촉진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 시청 내에 실·국을 기존 5개국에서 6개국으로 추가 설치가 가능해지면서 행정서비스의 수준도 향상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찰서 1곳 추가 설치도 할 수 있어 치안 서비스의 질도 역시 높아질 것입니다.

     

    춘천시와 강원지역 6개 대학은 지난 17일 시청에서 춘천시 인구 30만명 만들기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사진=강원대학교 제공)
    춘천시와 강원지역 6개 대학은 지난 17일 시청에서 춘천시 인구 30만명 만들기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사진=강원대학교 제공)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한 춘천시의 노력은?

    춘천시는 인구 30만명 달성을 위해 관내 주요 기관·단체와 인구 30만명 만들기 협약식을 체결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단지 협의회, 금융기관, 관계기관, 관내 대학과 협약을 체결했으며, 앞으로 군부대, 중앙행정기관 등과도 협약을 추진한다고 알려왔습니다.

    또 전 시민 동참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각종 회의, 설명회 등 행사 시 사전에 ‘인구 30만명 만들기’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춘천시에 따르면 현재 33회, 9652명을 대상으로 이 같은 홍보를 시행했습니다.

    시는 내부 공무원이나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펼쳐 내‧외부적으로 인구 늘리기 시책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현재 공무원 아이디어는 136건 접수됐습니다. 시민 아이디어는 연중 접수해 추후 선정할 계획입니다.

    오는 4월 13일에는 춘천시 미래와 인구전략 포럼을 개최해 출생률 감소, 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변화에 대해 전문가와 함께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을 진행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인구전략을 모색한다고 합니다.

    현재 춘천시 주민등록인구는 2023년 2월 말 기준 29만949명으로 30만명까지 9000여명이 부족합니다.

    시 자치행정과 관계자는 “인구 30만명 만들기는 춘천시뿐만 아니라 관내 기관, 기업, 단체, 특히 시민들이 협조해주셔야 가능하다”며 “주변에 주민등록을 이전하지 않은 친·인척, 지인에게 알려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