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신청사 부지 “결정만 남았다”⋯12월 말 최종 발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 신청사 부지 “결정만 남았다”⋯12월 말 최종 발표

    부지선정위, 후보지 4곳 현장 실사
    12월 중순 부지 2~3곳으로 압축
    평가 기준 토대로 연내 부지 결정
    “미선정 지역, 청사진 함께 발표”

    • 입력 2022.12.05 00:02
    • 수정 2022.12.07 07:07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는 최근 신청사 후보지 4곳에 대한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사진=강원도)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는 최근 신청사 후보지 4곳에 대한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신청사 건립 후보지 현장 실사를 마치는 등 연내 부지 선정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는 지난달 30일 4차 회의를 열고 신청사 후보지 현장 실사를 통해 장단점과 주변 여건을 분석했다. 부지선정위가 현장 실사에 나선 지역은 '동면 노루목저수지', '근화동 옛 캠프페이지', '우두동 옛 농업기술원', '동내면 다원지구 일원' 등 4곳이다. 현 청사 부지는 위원들의 현장 이해도가 높은 점을 고려해 이번 실사에서 제외했다.

    부지선정위는 지난 3차 회의에서 후보지 평가 기준을 확정한 후 이날 현장 실사까지 마친 만큼 최종 결정만 남겨두게 됐다. 부지선정위는 이달 중순 5차 회의에서 후보지를 2~3곳으로 압축하는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 이달 하순 6차 회의에서 사전에 설정한 후보지 평가 기준을 토대로 신청사 부지를 결정·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정한 후보지 평가 기준은 '접근 편리성과 장래 확장성'(30점), '비용 경제성'(20점), '개발 용이성·주변 입지 환경'(10점) 등이다.

    특히 최근 신청사 건립 사업은 ‘행정신도시’ 건설 수준으로 판이 커지면서 후보지 유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이는 도청사와 함께 춘천지역 공공기관 동반이전 기류가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교육청과 춘천지방검찰청은 신청사와 함께 이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 강원도소방본부와 강원도사회서비스원도 동반이전으로 가닥을 잡고 자체 이전 계획을 보류한 상태다.

    도청과 동반 이전하게 되는 강원도의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도의회는 신청사 매입·매각 절차와 예산심사 등 공유재산 관리 의결권을 손에 쥐고 있다. 도의회 의장단은 지난달 21일 부지선정위보다 먼저 현장 실사에 나섰다. 도의회 내부에서는 의원 49명을 포함해 직원 200여명이 근무하고 있고, 회기마다 관계자 등이 몰려 넓은 공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강원도는 12월 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는 12월 말까지 신청사 부지를 확정·발표할 예정이다. (사진=MS투데이 DB)

    다만 이처럼 도청사 이전 사업 규모가 한껏 부풀자 부지 확정 이후 지역 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후보지마다 장단점이 뚜렷해 탈락 지역들의 반발을 마주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도는 지역 간 갈등과 반발을 해소하기 위해 춘천시에 분석자료를 요청하는 등 후속책 마련에도 머리를 짜내고 있다. 부지 선정 이외 지역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김한수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제 평가 기준과 현장 실사까지 완료된 만큼 최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는 2026년 1월 신청사 착공 계획을 세웠다. 건립 부지를 확정한 후 내년 1월 신축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해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신청사 완공은 2028년 6월이 목표다.

    [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기자]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