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특별자치 시대’에 바란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 특별자치 시대’에 바란다

    [기자수첩] 진광찬 정치행정팀 기자

    • 입력 2023.05.31 00:00
    • 수정 2023.05.31 13:27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광찬 정치행정팀 기자
    진광찬 정치행정팀 기자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강원도는 6월 11일부터 ‘특별’ 명찰을 달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특별자치도 기틀인 강원특별법 전부 개정 작업도 마쳤다. 도정과 도내 정치권, 도민들은 국회 앞으로 달려가 이례적인 투쟁까지 서슴지 않았다.

    성공 출범을 위한 내실도 갖췄다는 평가다. 4대 핵심규제 개선과 미래산업 육성 권한 등 강원도 발전을 이끌 '촉진제'를 얻은 것이다. 이제는 진정한 성공을 위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려야 한다. 도정과 정치권은 각자의 위치에서 개정안 통과를 위해 모았던 힘과 기세를 그대로 밀고 나가야 한다.

    먼저 지역 시대 선도모델을 자처한 강원특별자치도정은 도민들의 자기 결정권이 자치분권의 핵심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도민들에게 분야·지역별로 특례 조항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손에 쥔 권한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 모든 공직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특별법 조문을 공부하고 지역 정책 개발에 나서야 한다. 어렵게 확보한 권한을 이용하지 못한다면 특별자치도는 겉치레에 불과하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난개발’ 우려를 지우는 일도 여기에 달려 있다.

     

    김진태(가운데) 강원도지사가 지난 25일 강원도민회관에서 강원특별법 전부 개정안 국회 통과에 기뻐하고 있다. (사진=강원도)
    김진태(가운데) 강원도지사가 지난 25일 강원도민회관에서 강원특별법 전부 개정안 국회 통과에 기뻐하고 있다. (사진=강원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의 시간을 마주하기까지 여야 강원도 국회의원들의 공도 매우 컸다. 이들은 당 차원 협조를 이끌면서 원팀 정치의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자신들의 성과를 부각하기 위해 넣어둔 발톱을 서서히 드러내고 있다. 상대 당을 비판하면서 내년 총선 국면과 이으려는 모양새다. 특별자치도는 이제 시작이다. 당리당략 사고를 멀리하고 강원도 전체의 미래를 봐야 한다. 여야 정치권이 모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협치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특별자치도의회로 재탄생하는 도의회도 ‘송곳’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할 시점이다. 자치분권이 강조되는 만큼 의회의 의무는 더욱 막중해졌다. 도의회가 강력한 힘을 갖춰야 도정은 긴장하고 지역은 그만큼 발전할 터다.

    초대 특별자치도지사가 될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가 잘 되면 대한민국이 다 잘되는 것”이라고 했다. 특별자치 시대에 강원도가 초심을 잃지 않고 대한민국의 변방이 아닌 중심으로 거듭나길 고대한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