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춘천시, MS투데이를 겨냥한 졸렬한 ‘취재 장벽 ’거둬라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춘천시, MS투데이를 겨냥한 졸렬한 ‘취재 장벽 ’거둬라

    • 입력 2023.04.11 08:15
    • 수정 2023.04.14 00:05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춘천시청 전경. (사진=MS투데이 DB)

    권력에 대한 감시와 견제, 비판은 언론의 본령이자 존립의 이유다. 정론을 펴는 언론이라면 권력과의 관계가 불편한 게 오히려 정상이다. 진실을 좇는 언론은 진실을 숨기려는 권력과 긴장 관계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언론의 숙명이다.

    최근 춘천시에서 본지에 대해 ‘취재 장벽’을 쳤다. 산하기관들에 “MS투데이 취재를 응할 때 시의 확인을 받는 게 좋겠다”고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판 기사를 많이 써서, 산하기관이 직접 내용을 전달하기에는 리스크가 있으니, 우선 함구하고 시의 확인을 받아 공개하라는 뜻”이라는 게 한 공무원의 가감 없는 설명이다. 비판 기사를 눈엣가시로 여긴 셈이다. 한 마디로 언론 통제다.

    본지는 지난 1월 창간 3주년을 맞아 “언론다운 언론”이라는 지향점을 시민과 독자들에게 다시 명확하게 밝혔다. 이슈를 빠르고 정확하게 보도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리도록 다양한 분야의 소식을 깊이 있게 전했고, 전하겠다고 약속했다. 저널리즘의 본분에 충실한 언론의 길을 가기 위한 의지도 다짐했다.

    지금껏 춘천시와 강원도의 잘못된 행정을 있는 그대로 준엄하게 질책했다. 춘천시 공무원의 외유성 해외 출장, 강원도개발공사의 빚잔치, 춘천대교·소양2교 경관조명 오작동, 시내버스 정류장 명칭의 중복,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인 상상언더그라운드의 운영 및 관리 실태 등 공익적인 사안을 심도 있게 다뤘다. 하나같이 시민의 삶과 직결된 사안들이다. 풀뿌리 민주주의를 보다 굳게 다지기 위해서다. 

    춘천시의 본지를 겨냥한 비합리적인 행태는 선뜻 이해되지 않는다. 자유로운 현장 취재를 막으려는 입단속은 언론의 활동을 위축시키려는 졸렬한 짓이다. 언론의 비판을 해악이나 도발로 인식하지 않고서야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춘천시가 “시민의 눈높이로 시민 안에서 시민과 함께 도약하겠다”고 한 새해 약속을 깬 것과 다름없다. 시민과의 소통을 스스로 저버리는 처사다. 보도가 잘못됐다면,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들어있다면 공식적으로 수정이나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문제를 바로 잡는 일은 언론의 윤리다.

    춘천시는 본지에 대한 ‘취재 장벽’을 당장 거둬야 한다. 취재 접근권의 제한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정보의 수집을 막는 탓에 결과적으로 시민, 나아가 국민의 알 권리를 앗아가는 행위다. 온당치 않다. 건전한 비판마저 겸허하게 수용하지 못하는 행정은 독단으로 흐를 가능성이 훨씬 클 수밖에 없다.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MS투데이는 춘천시가 아무리 못마땅히 여기고 장벽을 높이 쌓더라도 결코 감시와 비판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다. 언론이 가야 할 바른 길인 까닭에서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