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신청사·행정복합타운, ‘장밋빛’ vs ‘우려’ 공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 신청사·행정복합타운, ‘장밋빛’ vs ‘우려’ 공존

    ■[집중진단] ①강원도 신청사·행정복합타운 조성 문제없나

    • 입력 2023.03.02 00:04
    • 수정 2023.03.13 16:18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신청사 건립 청사진 확정과 함께 대규모 행정복합타운 조성에 시동을 걸었다. 공식 발표 이후 장밋빛 전망과 각종 우려, 파장이 공존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대규모 행정복합타운 조성이 갑작스레 발표되면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존 개발계획보다 규모를 10배로 키운 점도 한몫했다. 일부에서는 ‘제2의 알펜시아’, ‘제2의 중도개발공사’란 걱정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면 행정복합타운은 오는 6월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새로운 강원도의 백년대계를 견인할 수 있는 구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란 긍정평가도 나오고 있다. 도청사 이전은 1896년 강원도 관찰부 설치 후 127년 만에 처음으로 자리를 옮기는 역사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집중적으로 진단한다. <편집자 주>

     

    강원도가 확정한 춘천 동내면 고은리 373번지 일원 신청사·행정복합타운 조성 예정지. 도는 신청사(빨간 네모)를 중심으로 100㎡ 규모의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래픽=이정욱 기자)
    강원도가 확정한 춘천 동내면 고은리 373번지 일원 신청사·행정복합타운 조성 예정지. 도는 신청사(빨간 네모)를 중심으로 100㎡ 규모의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할 계획이다. (그래픽=이정욱 기자)

    강원도 신청사 이전부지가 춘천 동내면 고은리 373번지로 최종 확정됐다.

    2028년까지 10만㎡ 규모로, 도 신청사와 행정복합타운 개발을 동시에 추진한다. 도는 3월 2일(14일간)까지 도시관리계획 주민 공고를 진행하고, 강원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행정복합타운은 공공기관과 상업업무지구, 미디어타운으로 각각 조성한다.

    하지만 도청사의 10배나 되는 행정복합타운 조성에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도는 공영 도시개발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발표했지만, 토지보상금만 6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오는 5월에는 보상협의회를 구성한다. 관건은 1800여 필지 가운데 1300여 필지에 달하는 사유지 매수다. 토지 소유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해당 지역은 거주 주민 대부분이 마을에서 오랫동안 농업과 축산업에 종사하고, 외지인도 다수 포함된 만큼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들썩이는 부동산 문제와 난개발 우려도 걱정거리다.

    도 신청사 부지 건립지가 세부적으로 조정된 이유는 행정복합타운과 인근 다원지구·학곡지구 개발에 따라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도는 국도 대체 우회도로 건설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우회도로 건설은 올 하반기 정부의 국도건설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도는 우회도로 건설 가능 여부가 현재 쏟아지고 있는 각종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인 만큼 사활을 걸고 있다.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 넘어 산이다.

    도와 춘천시가 잇따라 발표한 대규모 개발계획도 행정복합타운 조성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인구 30만명 규모인 춘천의 현재 개발계획 지역은 △도 신청사 예정부지 △현 도청사 부지 △전 캠프페이지 부지 △전 농업기술원 부지 등이다.

    춘천 전 권역이 개발계획 지역이다. 현 도청사가 있는 원도심 공동화 현상도 불 보듯 뻔하다. 춘천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는 도청 이전은 1조원에 육박하는 사업비가 필요한 만큼 철저한 후속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청사 이전에는 원론적으로 찬성하지만, 발생 가능한 지역 내 갈등을 우려하고 있다.

    춘천시민사회단체네트워크는 “행정복합타운은 강원도 재정 형편상 어렵다”며 “매입 비용 등으로 결국 민간 부동산 투기 유발이나 도시 난개발을 부추기는 악순환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허찬영·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