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강릉·원주 뜨거운 경쟁 “강원특수교육원, 우리 지역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강릉·원주 뜨거운 경쟁 “강원특수교육원, 우리 지역에!”

    특수교육 대상자 맞춤형 지원 제공, 2025년 개원 목표
    춘천 “도청 소재지에 교육특화 및 장애친화도시 강점”
    강릉 “영동지역, 특수교육 관련 시설 턱없이 부족해”
    원주 “학생 수 가장 많고, 교통망 등 접근성 뛰어나”

    • 입력 2023.01.30 00:01
    • 수정 2023.01.31 07:04
    • 기자명 서충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교육청. (사진=MS투데이 DB)
    강원도교육청. (사진=MS투데이 DB)

    2025년 개원을 목표로 하는 강원특수교육원 유치를 놓고 춘천·원주·강릉이 범시민 운동을 통해 유치 경쟁을 시작했다.

    강원특수교육원은 강원지역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진로 직업교육 및 취업 지원, 장애 학생 인권 보호 교육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강원특수교육원 사업에 투자되는 금액이 630억원에 달하고, 일반 학생을 위한 교육시설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다. 특수교육시설이 ‘혐오시설’이라며 동해, 원주 등에서 과거에 특수학교 설립을 반대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양상이다.

    춘천은 지난해 12월 강원특수교육원 유치 선포식을 열고, 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도청 소재지, 강원도 최초 평생학습 도시 지정, 전국 최초 장애인지적 정책 조례 제정 등 교육특화 및 장애친화도시 면모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범시민 서명운동을 통해 현재까지 1만2000여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이외에도 차량에 깃발을 설치해 춘천 유치를 홍보하고 있다.

    강릉 역시 지난해 12월 범시민추진단을 구성해 발 빠르게 유치전에 돌입했다. 추진단은 춘천·원주와 달리 영동지역에 특수교육 관련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점을 주장하며 유치에 나서고 있다. 강릉시의회도 교육부와 도교육청 등 관련 부처에 강원특수교육원 강릉 유치 촉구 결의문을 발송하는 등 힘을 보태고 있다.

    원주는 이달 19일 범시민추진단 발대식을 갖고, 서명운동 확산을 위한 공식 활동에 나섰다. 추진단 구성은 400여개의 시민단체를 비롯해 원강수 시장, 시의회 의장, 국회의원과 6개 단체로 구성된 공동의장단, 강원도의원과 원주시의원 등 정치권까지 가세했다. 도내에서 학생 수가 가장 많고, 교통망 등 접근성이 뛰어난 점을 강점으로 부각해 대시민 서명운동과 각종 홍보 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강원도교육청은 오는 3월 강원특수교육원 추진단을 구성한 뒤 부지선정 기준 등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착공 및 개원 일정과 중앙투자심사 및 설계용역 등을 고려하면 올해 상반기 중에는 부지가 확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서충식 기자 seo90@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