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10% 할인 기회? 먹통된 ‘춘천사랑상품권’ 앱
  • 스크롤 이동 상태바

    마지막 10% 할인 기회? 먹통된 ‘춘천사랑상품권’ 앱

    매달 1일 오전 개시하는 모바일 지역화폐 판매
    내년 국비 지원 불투명하자 이달 구매 수요 몰려
    춘천사랑상품권, 강원상품권앱 1시간 동안 '먹통'
    10% 할인 혜택 보려는 시민들 불편 이어져

    • 입력 2022.12.01 16:09
    • 수정 2022.12.03 02:23
    • 기자명 권소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달 1일 구매 기회가 열리는 춘천사랑상품권과 강원상품권 모바일앱이 이날 오전 접속자 폭주로 인해 먹통이 되면서 할인 가격으로 지역 화폐를 사려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역화폐에 대한 국비 지원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10%의 할인율을 적용받아 상품권을 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 수요가 한꺼번에 몰린 영향으로 보인다.

    모바일 지역화폐 판매가 개시되는 1일 오전 9시, 선착순 판매가 시작됐지만 10여분이 지나고부터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는 강원상품권, 춘천사랑상품권, 비플제로페이 앱이 모두 먹통이 됐다. 매달 1일 판매 시작과 동시에 일부 대기 시간이 10~20분 발생한 적은 있었으나 서버 자체에 오류가 난 것은 처음이다.

    춘천 및 강원지역 상품권 앱뿐 아니라 앱 개발사 비즈플레이가 관리하는 전국 지역화폐 앱과 제로페이 앱 모두 오류 문제를 겪었다. 초기 30여분 간 오류 메시지가 뜨면서 앱 불편 민원이 접수되자 앱 개발사는 오전 9시53분부터 긴급 시스템 점검에 들어갔다. 기존 오전 10시까지로 공지됐던 점검시간은 이내 오전 10시10분으로 늘어났다. 이후 서버 환경은 정상화됐지만, 대기자가 몰리며 동시 접속자가 많아 상품권을 구매하기 위해 추가로 15~20분을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했다.

     

    지역화폐 구입 수요가 폭증하며 1일 오전 한때 춘천사랑상품권 및 강원상품권 등 앱에 오류가 발생해 상품권을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사진=춘천사랑상품권 앱 화면 갈무리)
    지역화폐 구입 수요가 폭증하며 1일 오전 한때 춘천사랑상품권 및 강원상품권 등 앱에 오류가 발생해 상품권을 구입하려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사진=춘천사랑상품권 앱 화면 갈무리)

    이달 춘천사랑상품권 월 판매한도액은 모바일 59억원, 종이상품권 19억원 등 총 78억원이다. 10% 할인을 적용받아 2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18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이날 오전 구매 수요가 몰리며 오후 2시 기준 판매한도액이 모바일과 종이 각 3억원 수준밖에 남지 않았다. 발행규모 60억원에 할인율 5%, 1인 월 구매한도 20만원이 적용되는 모바일 강원상품권도 앱 먹통으로 구매 절차가 지연됐다.

    이날 오전 9시20분부터 춘천사랑상품권 구매를 시도해 오전 10시40분에야 성공한 김모(31‧퇴계동) 씨는 “매달 구입 가능 시간이 되면 보통 한 시간 내 판매 한도가 소진되는 경우가 많아 다들 알람까지 맞춰놓고 ‘오픈런’을 하는데 이번엔 앱 오류로 구입까지 한 시간 이상이 걸려 아까운 오전 시간을 버렸다”며 “생활비 2만원을 아끼기 위한 서민들의 노력이 이 정도인데, 지역 화폐 국비 지원이 이어져 내년에도 10% 할인율을 적용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춘천시 경제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춘천사랑상품권 모바일 앱 서버 오류는 춘천만이 아니라 비즈플레이와 연계되는 앱 모두에서 발생한 전국적인 상황이었다”며 “현재 앱 개발사에서 오류 원인에 대해 조사 중이며 이번주 중으로 원인 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권소담 기자 ksodamk@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