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사 어디로] 2. “우리 지역이 최적지”⋯후보지 10곳 뚜렷한 특색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사 어디로] 2. “우리 지역이 최적지”⋯후보지 10곳 뚜렷한 특색

    춘천 내 거론 후보지 10곳 비교
    유치위 설립·1인 시위 등 치열
    올해 말, 신축 부지 선정 예정
    도 “지역발전 청사진 함께 제시”

    • 입력 2022.11.24 00:02
    • 수정 2022.12.23 08:35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신청사 건립 후보지 10곳. (그래픽=박지영 기자)
    강원도 신청사 건립 후보지 10곳. (그래픽=박지영 기자)

    강원도 신청사 건립 부지선정위원회(이하 부지선정위)는 최근 부지 선정 평가 기준을 발표했다. 이어 일부 후보지에 대해 현장 실사에 나서는 등 연내 부지 선정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후보지마다 장단점이 명확해 뚜렷이 앞서나가는 부지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춘천지역 내 도청사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10곳(가나다순)의 유치전과 장단점 등을 정리했다.

    ▶근화동 옛 캠프페이지
    민선 7기 원안인 캠프페이지 일대는 시유지며, 역세권 개발 핵심 장소로 꼽힌다. 단 부지는 협소하다. 도는 신청사 부지면적으로 8~9만여㎡ 수준을 원하고 있지만, 캠프페이지는 6만여㎡에 불과하다.

    해당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선영 시의원은 “캠프페이지는 춘천 중심부에서도 중심지라 도청사가 외곽으로 이전하면 주민 수도 크게 줄어드는 등 경제가 붕괴할 것”이라며 “캠프페이지에 신청사가 들어서야 시청, 명동 등 구도심이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을 비롯해 소양동, 근화동, 조운동 주민자치회 등은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동내면 다원지구
    다원지구 일원은 부지면적(54만2800㎡)이 후보지 중 가장 넓고, 최근 단지 개발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다. 일대 주민들은 춘천IC와 가까운 점을 들며 접근 편리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공공용지가 없어 도청사를 신축하려면 개발계획 수정, 토지 매입 등 행정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신복진 동내면 도청 신축유치위원장은 “신청사는 도로 등 기반시설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며 “동내면은 고속도로 진입로와 가까워 접근성으로는 최적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동면 노루목저수지
    노루목저수지는 도가 판단한 신청사 규모(10만㎡)에 적합하고, 6차선 도로가 인접해 교통 면에서 유리하다. 다만 저수지는 농어촌공사 소유로 토지 매입을 해야 해 비용이 많이 든다.

    허승 동면 도청 유치추진위원장은 “노루목저수지는 후평동과 동내면 일대 아파트·주택단지가 가깝고, 학교와 병원도 위치해 새로운 중심시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최적의 후보지임을 내세웠다.

    ▶동산면
    동산면 일대 주민들은 홍천과 인접한 라비에벨 관광단지 주변을 중심으로 도청사 건립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땅값이 저렴하고, 교통 혼잡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춘천 도심에서는 다소 거리가 있는 편이다.

    이규설 홍천군 번영회장은 “다른 시군 주민이 도청에 가려면 고속도로를 빠져나와서도 30분은 들어가야 하는데, 동산면에 신청사를 지으면 이 같은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봉의동 현 청사
    현 청사 부지는 도유지라는 장점이 있지만, 임시 청사를 마련해야 해 두 차례 이사에 따른 비용 수백억원이 필요하다. 도청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할 경우 인근 상권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도청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A씨는 “춘천시청도 인근 상권 붕괴 우려로 원위치에 재건축한 것 아니냐”며 “도청도 인근 상권 유지를 위해 현재 위치에 신청사를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천동 옛 중도배터
    현재 레고랜드 임시 주차장으로 활용 중인 옛 중도배터 부지는 베어스타운 앞 주차장 부지까지 모두 도유지다. 또 도심과도 비교적 가깝다. 그러나 면적이 협소하고, 두 부지를 모두 이용해야 해 건축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지 취재 결과, 현실적인 문제로 유치위원회 미구성 등 유치 전면전에는 나서지 않는 상황이다.

    ▶신동면 정족리
    신동면 정족리 일대는 시가 자체 후보지로 선정했다. 금병산 인근에 시유지가 있어 경비 절감이 탁월하다. 후보지로 이름이 오르내리고는 있지만, 현장실사 지역에서 제외되는 등 유치전 장외에서 겉돌고 있다.

    ▶신북읍 옛 102보충대
    옛 102보충대 부지도 시가 먼저 후보지로 거론했다. 외곽순환도로가 인근에 있어 교통성에서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부지확보도 쉽다. 일대 상권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는 등 이곳 역시 큰 영향력은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신사우동 등 강북지역
    강북지역 주민들은 신사우동 일대에 넓은 도유지가 있어 비용을 아낄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다른 시군 주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점은 마이너스 요소다.

    신사우동을 지역구로 둔 국민의힘 김용갑 시의원은 “균형발전을 위해 신청사가 강북으로 온다면 10만 강북 신도시를 조성하고, 춘천시민 인구도 50만을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청 강북 신축추진위는 지난달 김명선 도 행정부지사를 만나 강북지역 주민 6100여명의 서명이 담긴 자료를 전달하기도 했다.

    ▶우두동 옛 농업기술원 부지
    옛 농업기술원 부지는 규모(13만㎡)가 적합하고, 부지 선정 기본 원칙인 확장성과 맞아떨어진다. 반면 일대 교통혼잡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민의힘 양숙희 도의원(춘천)은 “이 부지는 지난해 농업기술원이 신북읍으로 이전해 생긴 부지로 약 4만평의 공유지”라며 “시는 소양 8교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앞으로 교통 접근성이 좋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부지가 올해 안으로 결정된다. (사진=박지영 기자)
    강원도청 신청사 건립 부지가 올해 안으로 결정된다. (사진=박지영 기자)

    한편 도는 신축 부지 논의가 본격화되며 후보지 경쟁이 과열되자 부지 선정 이외 지역에는 지역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한수 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난 8일 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어차피 최종 선정되는 곳은 한 곳”이라며 “선정되지 못한 지역은 도청사 이전과 상응하는 수준은 어렵겠지만, 지역발전 청사진을 함께 제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도청사만이 지역개발의 거점이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게, 춘천 전체는 물론 강원도 전체를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끝>

    [허찬영 기자·진광찬 기자 lightchan@mstoday.co.kr]

    [확인=윤수용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