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경제] 전기차·태양광 쓰나요? 시청 가서 ‘보너스’ 챙기세요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알쓸경제] 전기차·태양광 쓰나요? 시청 가서 ‘보너스’ 챙기세요

    신재생 에너지 사용자 대상 ‘소양에너지페이’
    태양열, 전기 자동차 등에 5만원 안팎 지원
    최대 5년간 매년 1회씩 지급, 유효기간 2년
    전자 화폐 앱으로 춘천 가맹점서 사용 가능

    • 입력 2022.11.07 00:01
    • 수정 2022.11.07 14:19
    • 기자명 최민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쓸경제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경제 기사’ 입니다. MS투데이가 춘천 지역 독자들을 위한 재미있고 유용한 경제 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

    “전기 자동차 탄다고 보너스 받았네요.”

    태양열, 전기 자동차 등 신재생 에너지 사용자라면 간단한 신청 후 최대 5년간 무료로 매년 5만원 안팎의 전자 화폐를 챙길 수 있다. 춘천시가 운영하는 ‘소양에너지페이’를 통해서다.

    소양에너지페이는 춘천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에너지 전자화폐다. 주택이나 건물 등에 자가 소비형으로 태양열·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 발전, 난방설비를 설치했거나 전기·수소 등 친환경 자동차를 이용하는 춘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단, 기업 등 상업 목적으로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대상은 제외된다.

    지급액은 발전설비의 용량에 따라 다르다. 1kW(킬로와트)당 2만원을 기준으로 보유하고 있는 발전설비에 맞게 지급한다. 태양열 설비의 용량이 3kW라고 가정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액은 6만원이다. 전기나 수소 자동차의 경우엔 1대당 5만원이다. 이륜 전기 자동차엔 2만원이 지급된다. 에너지페이는 최대 5년간 매년 1회씩 받을 수 있다. 한 번 지급된 금액의 사용 기간은 2년이다.

     

    전기 자동차 등 신재생 에너지 사용자라면 '소양에너지페이'를 통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전기 자동차 등 신재생 에너지 사용자라면 '소양에너지페이'를 통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사진=최민준 기자)

    춘천시에 따르면 4일 기준 춘천에서 2142가구가 2억1530만원의 소양에너지페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 이동현(35)씨는 “전기 자동차를 타고 다니지만 이런 제도가 있는 걸 얼마 전에야 알았다”며 “액수는 크지 않아도 보너스라 생각하고 알차게 사용 중”이라고 말했다.

    소양강에너지페이 사용을 원한다면 신분증과 함께 한국전력공사 상계거래 자료, 자동차 등록증 등 신재생 에너지 사용 증명 자료를 들고 춘천시 기후에너지과에 방문하면 된다. 신청은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만 할 수 있다. 별도로 신청할 경우 가족, 지인, 취약계층 등에 양도도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불가능하다. 사용은 모바일 지역 화폐 앱 ‘착한페이’에 에너지페이가 지급된 이후부터 가능하다.

     

    4일 기준 춘천에서 '소양에너지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560곳이다. (사진=착한페이 앱 화면 갈무리)
    4일 기준 춘천에서 '소양에너지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560곳이다. (사진=착한페이 앱 화면 갈무리)

    소양에너지페이의 사용처는 춘천지역 에너지페이 가맹점이다. 종류는 음식점, 병원, 카페 등 다양하며 총 560곳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세한 상호는 착한페이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결제는 앱 속 QR코드 스캔 후 결제금액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춘천시는 소양에너지페이를 더 많은 시민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동배영 춘천시 기후에너지과 팀장은 “가맹점도 더 늘리기 위해 꾸준히 연락을 돌리고 있다”며 “더 많은 시민이 이런 제도를 알고 유익하게 사용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민준 기자 chmj0317@mstoday.co.kr]

    [확인=한상혁 데스크]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