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3년째 방치된 도교육청의 北 편향 교육자료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사설] 3년째 방치된 도교육청의 北 편향 교육자료

    • 입력 2022.10.12 00:02
    • 수정 2022.11.08 17:25
    • 기자명 엠에스투데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이념 편향성 등을 이유로 전량 폐기하라고 지시한 '중·고교 학생들의 북한지역 현장학습을 위한 가이드북'을 강원도교육청이 4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이념 편향성 등을 이유로 전량 폐기하라고 지시한 '중·고교 학생들의 북한지역 현장학습을 위한 가이드북'을 강원도교육청이 4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교육청이 2020년 2월 발간한 북한 편향의 ‘중·고교 학생들의 북한지역 현장학습을 위한 가이드북’이 3년째 방치된 것으로 밝혀져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자료는 교육부로부터 2억원을 받은 강원교육청이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표해 만든 것이다. 남북 교류에 대비해 협력 기반을 조성하려는 취지로 제작했지만 역사적 사실을 누락하고 북한을 미화한 내용이 들어 있는 좌파 성향의 자료였다. 교육부는 뒤늦게 이념 편향적 자료임을 확인하고 도교육청에 전량 회수·폐기하라고 지시했다.

    이 가이드북은 “남한과 북한은 분단된 상태에서 1948년 8월 15일(남한)과 9월 9일(북한) 각각 정부를 수립하였고 이는 2년 후 한국전쟁이 발발하는 단초였다”고 서술했다. 북한의 남침을 빼고 전쟁 발발원인이 남북 공동 책임인 것처럼 왜곡했다. 적화통일을 노린 김일성의 남침이라는 것은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도 북한군의 침공을 명시하고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인적, 물적 피해를 초래한 북한의 남침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할 수 없는 반인륜적, 반민족적 전쟁이었다. 유엔군이 참전하지 않고 김일성의 야욕대로 적화통일이 됐다면 대한민국은 지도상에서 없어졌을 것이다. 그런데도 좌파 성향의 필진은 북한의 전쟁 책임을 묻지 않고, 북한에 경도된 사상을 학생에게 주입하려고 한 것이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반교육적 작태다.

    가이드북은 평양의 긍정적 측면만 강조했고,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서도 “2016년 2월 북한의 핵·미사일 사태와 관련한 갈등으로 박근혜 정부가 전면 폐쇄 결정을 내린 바 있다”고 묘사했다. 핵과 미사일로 남한을 위협하는 북한의 도발적 행태를 지적하지는 않고 한국 정부가 일방적으로 개성공단을 폐쇄한 듯한 표현이다. 전형적인 불균형적 기술이다. 전교조 강원지부장 출신인 민병희 교육감 시절에 일어난 일이다. 정권이 바뀌지 않았다면 역사 왜곡 사실이 공개되지 않았을지 모른다.

    교육부가 지난 8월 공개한 ‘2022 개정 한국사 교육과정’ 시안에서도 6·25전쟁을 기술하면서 ‘북한의 남침’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 시절 구성한 연구진이 만든 교과서 시안이다. 2015년과 2018년 ‘남침’을 명시한 시안과는 전혀 딴판이다. 학생이 올바른 국가관과 사실에 입각한 역사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차대한 시대적 과제다. 교육부는 교육과정 시안을 사실에 맞게 바로잡아야 한다. 정부 예산으로 만든 평화통일 교육자료도 전수조사해 역사를 왜곡하거나 이념적으로 편향된 자료를 폐기하고 관련자를 엄히 문책하기 바란다. 전국 시도교육청도 이러한 조사 활동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