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27] 무료로 이용하는 공공와이파이, 춘천에 1020곳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27] 무료로 이용하는 공공와이파이, 춘천에 1020곳

    춘천시가 시민들의 통신비 절감 위해 설치
    춘천에 있는 공공 와이파이 총 1020개
    버스 안, 정류장, 시장, 보건소 등 사용가능

    • 입력 2022.09.30 00:01
    • 수정 2022.12.05 09:36
    • 기자명 이현지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명동의 한 버스정류장 앞에 춘천시 공공 와이파이가 설치돼 있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29일 명동의 한 버스정류장 앞에 춘천시 공공 와이파이가 설치돼 있다.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이 있다면, MS투데이(이메일 hy0907_@ms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아무리 사소한 질문이라도 취재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춘천시민 A씨는 버스를 탔다가 버스 안에서 와이파이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A씨는 이 와이파이의 정체는 무엇이고, 이런 와이파이가 어디에 설치돼 있는지 궁금하다며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와이파이 정체는 ‘춘천시 공공 와이파이’

    춘천시는 시민의 통신비 절감과 계층 간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2013년부터 ‘공공 와이파이(Wifi)’를 설치했습니다. 와이파이는 무선 인터넷이 개방된 장소에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으로 초고속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설비를 말합니다. 무선 접속 장치(AP)가 설치된 곳 중심으로 일정 거리 이내에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2013년부터 올해까지 시내버스, 버스정류장, 시장, 보건소, 거리 등에 설치된 공공 와이파이는 총 1020개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기준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한 사람은 79만명으로, 이용량을 통신비로 환산했을 때 절감된 금액은 33억3000만원에 달했습니다. 

    ▶춘천지역 공공 와이파이 총 1020개, 사용법은?

    우리 집이나 학교, 직장 등에서 가까운 공공와이파이 위치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https://www.wififree.kr)에 접속해 지역을 설정하면 공공와이파이가 설치된 장소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설치 장소 인근에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부채꼴 모양)나 노트북 와이파이 항목을 클릭한 후, ‘Public WiFi’나 ‘Chuncheon Free WiFi’등을 선택하면 연결됩니다. 공공 와이파이는 별도의 비밀번호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동닭갈비골목에 설치된 공공 와이파이 모습.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명동닭갈비골목에 설치된 공공 와이파이 모습. (사진=이현지 인턴기자)

    ▶공공 와이파이,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본지는 29일 명동닭갈비골목, 장학교차로 버스정류장, 10번 버스에서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동영상을 볼 때 영상이 버벅거리거나 끊기지 않고 모두 매끄럽게 재생됐습니다. 또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더니, 명동닭갈비골목은 44~53Mbps, 장학교차로 버스정류장은 500~560Mbps, 10번 버스는 18~24Mbps가 나왔습니다. 동영상을 안정적으로 시청하기 위한 와이파이 속도가 3~10Mbps인 것을 고려하면, 공공 와이파이의 성능은 우수한 편입니다. 이규일 정보통신과장은 “무선와이파이 인프라 구축으로 편리한 무선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서충식 기자·이현지 인턴기자 seo90@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