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25] 버려진 자전거 ‘이곳’으로 간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25] 버려진 자전거 ‘이곳’으로 간다

    이동요청 스티커 부착 후 자전거재생센터로 수거
    4주간 기다린 뒤 주인 없으면 수리한 뒤 기부
    춘천시, 2013년부터 자전거 재생 사업 진행
    10년간 1343대, 지역 학교 등 90곳에 기증

    • 입력 2022.09.12 00:01
    • 수정 2022.12.05 09:36
    • 기자명 진광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 온의동 부근 버려진 자전거에 이동요청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춘천시는 이 같은 방치 자전거를 수거해 수리, 기증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춘천시 제공)
    춘천 온의동 부근 버려진 자전거에 이동요청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춘천시는 이 같은 방치 자전거를 수거해 수리, 기증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춘천시 제공)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이 있다면, MS투데이(이메일 lightchan@ms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아무리 사소한 질문이라도 취재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춘천시민 A씨는 집 주변 가로수 옆에 몇 주째 방치된 자전거가 눈에 띄었습니다. 조만간 태풍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자전거가 날아간다면 위험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춘천시에 문의했더니 얼마 뒤 자전거는 사라졌습니다. 그 자전거는 어디로 갔을까요?

    ▶버려진 1343대 자전거 ‘재탄생’⋯지역 학교로 전달

    결론부터 말하자면 A씨 신고로 수거된 자전거는 자전거재생센터로 옮겨졌습니다. 춘천시가 도시 미관을 해치거나, 통행에 불편을 끼치는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공공장소에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해 고친 뒤 기증하는 사업을 2013년부터 진행해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95대 포함, 현재까지 1343대를 새로운 모습으로 탄생시켜 지역 학교 등 자전거가 필요한 90곳에 기증했습니다.

    자전거를 어디서, 어떻게, 무슨 기준으로 수거해오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시에 자전거가 장기 방치됐다는 신고가 접수되면 담당자가 해당 자전거에 이동요청 스티커를 붙입니다. 길가나 공공장소에 방치된 자전거가 수거 대상이며, 아파트나 빌라 등 사유지 안에 있는 자전거는 철거할 수 없습니다. 스티커를 부착했음에도 14일 이상 같은 장소에 있으면 자전거재생센터로 수거해갑니다. 시민 신고 외에도 남춘천역, 시외버스터미널 등 자전거 무단방치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을 시가 정기적으로 점검하기도 합니다.

    센터로 이동된 자전거는 바로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 한번 14일간 처분 예정 공고 기간을 거칩니다. 춘천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때까지는 주인이 자전거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후 최종적으로 필요한 수리를 마친 뒤 다시 태어난 재생 자전거는 수요조사 후 상황에 맞게 각 학교나 기관에 지급합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탄소 중립 등 교육시간에 활용하거나, 통학하는 중·고교생들의 발이 되는 등 학생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형평성 문제 등으로 시민 개인에게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춘천시 관계자는 “자원 재활용과 자전거 이용 문화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사업을 시작했다”며 “방치된 자전거는 도심 미관을 해치고, 수거 후 재활용하지 못하면 폐기되니 자전거가 방치되지 않도록 시민들의 주의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시는 안심하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춘천시민 모두를 대상으로 자전거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보험료는 시에서 일괄 납부하며, 한도와 범위 내에서 자전거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충식 기자·진광찬 인턴기자 seo90@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