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민생경제 살리기 5대 정책 패키지 추진⋯추경 규모 91억원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시, 민생경제 살리기 5대 정책 패키지 추진⋯추경 규모 91억원

    시 민생경제 범대위, 종합대책 논의
    고용 안정 등 5대 정책 패키지 발표
    추경 규모 91억여원, 9월 추경 반영
    육동한 “취약계층부터 먼저 살펴야”

    • 입력 2022.08.09 00:02
    • 수정 2022.08.10 08:49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는 8일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한승미 기자)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는 8일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열린 회의를 통해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한승미 기자) 

    춘천시가 치솟는 생활물가로 인한 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내놨다.

    시는 8일 시청 민방위교육장에서 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2차 회의를 갖고 민생경제 안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범대위는 이날 ‘고용 안정’, ‘물가 안정’, ‘지역 소비 진작’, ‘농민·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 등 지원’, ‘청년과 취약계층 지원’ 등 다섯 가지로 분류한 5대 정책 패키지를 발표했다. 이는 범대위가 지난달 고물가, 소비위축, 금리 급등으로 인해 고용이 위축되는 등 서민 금융이 무너질 수 있다고 진단한 후속 조치다.

    분야별로 수행 가능한 긴급 대책안인 총 21개 사업으로 신규 또는 규모 확대가 필요한 민생 사업들로 주로 기존 사업에서 수혜자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된다.

    추경 규모는 91억2000만원이며, 9월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다. 

    육동한 춘천시장과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가 8일 시청에서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육동한 춘천시장과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가 8일 시청에서 서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시는 고용 안정을 위해 희망일자리와 사회적 기업 일자리 등을 늘리고 민간 기업의 정규직 채용 시 지급하는 지원금 등을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물가 안정을 위해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부당 물가인상, 관련 위법 행위를 행정지도하고 단속할 방침이다.

    특히 주요 생필품 38종과 개인서비스요금 26종 등 물가동향을 파악하고 불공정 상거래 행위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인상요인이 있는 상하수도 요금, 쓰레기종량제 봉툿값 등 공공요금은 물가 안정 시까지 당분간 동결한다. 또 착한 가격 업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매달 두 차례 이용의 날로 정해 공공기관 중심으로 이용을 독려할 예정이다. 

    지역 내 소비 진작 효과가 입증된 춘천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도 늘린다. 규모는 기존 480억원 규모에서 130억원 늘린 610억원으로 확대한다. 

    농어민·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 지원도 확대한다. 

    수입 원자재가 반영으로 피해가 큰 농업 분야를 위해 비료 가격 상승분 80% 지원, 사료구입비 1% 저리 융자, 농산물 포장재 지원 등의 사업과 농업용 면세유 구매 등을 지원한다. 저신용 소상공인 등에 지원하는 특례보증 규모를 4억원으로 2배 늘리고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사업도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한다.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청년 월세 한시 지원, 주거급여 지원 등의 수혜자를 넓히고 읍면동·지역주민협의체가 공동으로 긴급 지원 대상을 발굴해 돕는다. 

    범대위는 이날 발표한 5대 정책 외에도 기관별 사업을 다른 기관으로 안내하는 등 유기적 네트워크를 운영한다.

    또 춘천고용센터와 강원도 일자리 재단 등 경제지원 기관과 채용박람회, 고용알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할 예정이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범대위는 취약계층을 먼저 살펴보자는 취지로 마련됐다”며 “각각의 분야에서 내놓은 아이디어와 제안들은 앞으로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수입 원자재가격, 환율 상승 등으로 인한 생활물가 부담과 가계 부담 등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 연구, 기업·산업, 일자리 지원, 복지 등 24곳 기관·단체와 춘천시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있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