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공무원노조 "11대 도의회, 협치·상생·동행의 의정 활동하길”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원도청 공무원노조 "11대 도의회, 협치·상생·동행의 의정 활동하길”

    공무원노조, 논평 통해 도의회에 당부
    통합, 변화, 공정, 소통 핵심의제 제안
    의원 갑질, 인사청탁 등 악습 철폐 당부
    "도정 실현을 위한 보이스 역할 충실”

    • 입력 2022.07.06 00:01
    • 수정 2022.07.07 05:25
    • 기자명 허찬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대 강원도의회가 지난 1일 개원한 가운데 도의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허찬영 기자)
    제11대 강원도의회가 지난 1일 개원한 가운데 도의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허찬영 기자)

    강원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공무원노조)이 제11대 강원도의회에 '통합'과 '협치'를 당부했다.

    공무원노조는 최근 ‘강원도의회에 바란다’는 논평을 통해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관 도입 등 권한 강화는 물론 내년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위상 변화에 따라 민주주의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완벽한 형태를 갖췄다”며 “도청 공직자가 희망하고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통합’, ‘변화’, ‘공정’, ‘소통’의 핵심의제를 도의회에 제안하고자 한다”고 제시했다.

    먼저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분열된 여론에 대한 ‘통합’일 것”이라며 “정부의 대처가 무엇이든 간에 적어도 강원도만큼은 여야와 당파를 떠나 도민만을 생각하며 ‘통합’의 정치, 즉 협치·상생·동행의 의정 활동을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의 ‘변화’에 대한 갈망에 대해 의회는 응답해야 한다”며 “외형적으로 인사권 독립 등 권한이 커진 만큼 도의회 조직의 ‘민주적 운영’과 ‘구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의원사업비와 의원 갑질, 인사청탁 등 악습을 지적하며 철폐를 주장했다.

    공무원노조는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관 도입 등 도의회의 권한이 막강해진 만큼 조직관리 ‘공정’에 힘쓰길 바란다”며 “도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조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도의회 사무처는 도정과 도의회의 가교와 도의원의 의정 활동을 보좌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사무처 조직을 사유화하려 하거나 개인의 정의롭지 못한 성향으로 인해 도정과 의회 간 갈등을 유발하려는 간부에 대해서 도의회는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무원노조는 도의회 대표와 직원 대표 간의 노사 관계에 대해 적극적인 ‘소통’의 자세로 임할 것도 요청했다.

    이들은 “도민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11대 도의회가 개원했지만, 우려도 있다”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는 ‘견제’와 ‘균형’이라 할 수 있는데 잘 지켜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입법과 행정이 상호 견제와 균형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면, 노조는 민주주의 시스템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도민의 기대를 저버리고 사익을 위해 도정을 이용하려는 모든 이들에 대해 강원도청 공무원노동조합은 건강한 조직과 도민을 위한 도정 실현을 위한 보이스(Voice)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11대 강원도의회는 지난 1일 출범했다. 도의원 49명 중 43명이 국민의힘 소속으로 '여대야소'인 상황이다. 집행부인 도지사(김진태)도 국민의힘이다. 이런 상황 때문에 도의회 구성원과 집행부의 협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권혁열(국민의힘·강릉4) 전반기 강원도의회 의장은 “집행부가 잘할 때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지만, 잘못했을 때는 과감히 태클을 걸고 집행부의 기능을 견제·감시하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허찬영 기자 hcy1113@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