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교육 소통령’ 강원도교육감선거 후보 단일화 여전히 난항
  • 스크롤 이동 상태바

    [6·1지방선거] ‘교육 소통령’ 강원도교육감선거 후보 단일화 여전히 난항

    강원교육발전연구소, 신경호 지지 밝혀
    진보진영 문태호, 강삼영에게 단일화 제안
    문 “여론조사 양보하지만 정체성 담아야”

    • 입력 2022.05.04 00:01
    • 수정 2022.05.04 14:42
    • 기자명 한승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선 강원교육발전연구소 이사장이 3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중도·보수진영 단일화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김진선 강원교육발전연구소 이사장이 3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중도·보수진영 단일화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교육 소통령’이라고 불리는 교육감선거 후보 등록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중도·보수와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가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먼저 보수진영 단일화는 계속해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지난해부터 중도·보수진영 단일화를 주도해 온 강원교육발전연구소는 3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일화에 대한 최종 결과를 보고했다.

    김진선 강원교육발전연구소 이사장은 “지난해 3월 발기인대회를 시작으로 단일화 실현을 위한 간담회, 토론회, 실무자 협의회 등을 진행하며 노력을 다했다”며 “하지만 단일화 과정에서 한 분 한 분 이탈해 최종적으로 신경호 예비후보 한 명만 남았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소에 후보 단일화 문제를 위임했기 때문에 신경호 예비후보로 선정했다”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유대균·조백송 예비후보 간 연대를 지적하며 “제2의 연대를 모색한 행동은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의 파행을 초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대균 예비후보는 “단일화 과정에서 연구소가 역할을 잘하면 이를 지지하고자 했는데 한계를 느껴 예비후보들이 나서는 수밖에 없었다”며 “공정성 시비가 있던 상황에서 이러한 발표는 오히려 중도·보수진영 예비후보들을 폄훼하고 분열시키는 처사”라고 반박했다. 그는 “원로들의 중재안이 결렬되고 연구소에서 단일화가 무산됐다는 문자를 받았었다”며 “어떻게든 단일화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다른 예비후보들과 만나는 다음 스텝을 밟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태호 예비후보가 3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삼영 예비후보에게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제안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문태호 예비후보가 3일 강원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삼영 예비후보에게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제안하고 있다. (사진=한승미 기자)

    ‘진보교육감후보 단일화추진위원회’를 통한 단일화가 결렬된 진보진영은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을 전망이다.

    문태호 예비후보는 3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삼영 예비후보에게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제안했다.

    문 예비후보는 “윤석열 새 정부가 특권·경쟁교육으로의 회귀를 예고하고 있다”며 “12년 동안 가꿔온 민주진보 교육의 가치와 지향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민주진보 교육감이 당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선거에서 민주진보 교육감 후보 당선을 위해 강 예비후보에게 여론조사 방식을 통한 단일화를 공개적으로 제안한다”며 “교육감 예비후보로서 ‘민주진보의 정체성’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 단일화 방안 마련을 위해 즉시 양 예비후보 간 협의를 시작하자”고 밝혔다.

    문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100%로 진행한다는 부분에서 양보하겠다”며 “다만 민주진보 후보의 정체성을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서는 일반 여론조사에서 포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예비후보에게 3일까지 단일화 관련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던 강삼영 예비후보 측은 이를 환영한다는 의사를 전했다.

    강 예비후보 측은 “늦은 감이 있지만 여론조사 수용 의견을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시간 끌 것 없이 당장 만나 협의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진보 교육감후보 단일화추진위의 중재안은 이미 문 예비후보의 의견을 일정하게 반영한 것”이라며 “문 예비후보의 정확한 진의 확인 후 추진위 테이블에서 함께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여론조사 문항이나 구체적인 방법 등에서 두 예비후보 간 협의가 이뤄져야 해서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한승미 기자 singme@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