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14] ‘팍스로비드’ 조제·전달 받을 수 있는 약국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14] ‘팍스로비드’ 조제·전달 받을 수 있는 약국은?

    • 입력 2022.02.22 00:01
    • 수정 2022.12.05 09:33
    • 기자명 배상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팍스로비드. (사진=연합뉴스)
    팍스로비드. (사진=연합뉴스)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 부당했던 점, 억울했던 점이 있다면, MS투데이(이메일 bsc@ms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아무리 사소한 질문이라도 취재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투여 대상이 점차 확대되면서, 어디서 받을 수 있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춘천시민 A씨는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상황에서 팍스로비드 담당 약국이 어딘지 궁금하다며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대룡산 약국‧온누리 약국 등 2곳

    강원도가 발표한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공급기관 현황에 따르면, 21일 기준 춘천에서 팍스로비드를 조제·전달 받을 수 있는 약국은 총 2곳입니다. 동내면 대룡산 약국과 후평동 효온누리 약국입니다. 

    코로나19에 확진됐다고 아무나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투여 대상이 됩니다. 코로나19 경증이나 중증에 해당해야 하고, 만 12세 이상이면서 체중이 40㎏을 넘어야 합니다. 또 증상 발현 후 5일이 지나지 않아야 합니다. 

    또 코로나19에 확진됐다고 해도 증상이 발현하지 않은 무증상자는 팍스로비드 투약 대상이 아닙니다. 

    위에 언급한 조건에 모두 해당하는 사람 가운데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50대 기저 질환자 중 하나에 해당하면 투약 대상이 됩니다. 기저 질환자는 당뇨,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 만성신장 질환, 천식 등 만성 폐 질환, 암, 과체중 등을 앓는 이들을 말합니다. 

    팍스로비드는 바이러스 복제에 필요한 단백질 생성을 막아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합니다. 임상 시험 결과,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투여했을 때 입원‧사망환자 비율이 88% 줄었다고 합니다. 

    단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가능한 한 빨리 투약해야 하고, 병용할 수 없는 약물 성분이 28종에 달하는 등 투약 조건이 까다롭기도 합니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연령별 팍스로비드 투여 대상을 점차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