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가평 관광특구 지정 속도낸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가평 관광특구 지정 속도낸다

    강촌·남이섬·자라섬 일대가 대상 지역
    관광객 유치 촉진해 경제 활성화 도모

    • 입력 2021.10.05 00:01
    • 수정 2021.10.06 10:43
    • 기자명 박수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 강촌과 남이섬, 가평군 자라섬 일대를 관광특구로 조성하는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춘천시는 1일 춘천시청에서 전진표 부시장과 이승일 가평군 부군수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진흥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춘천시가 1일 춘천시청에서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진흥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춘천시가 1일 춘천시청에서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진흥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박수현 기자)

    관광특구는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관광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는 지역을 의미한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관광 활동과 관련된 제한사항이 완화되고, 서비스·안내체계·홍보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 용역은 강촌1·2·3리, 백양리, 방곡1리, 방하리, 서천리와 함께 가평군 읍내리, 달전리, 대곡리 등 총 1928만5912㎡를 강원도와 경기도로부터 관광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행정절차로 진행 중이다.

    용역을 맡은 전만형 한국종합경제연구원 연구실장은 대상 구역의 관광특구 지정 요건을 검토하고, △스마트플랫폼 구축 △스테이하우스 정비 △북한강 천년 뱃길 조성 △연계교통·연계숙박 운영 지원 △강촌지역 레트로 분위기 조성 등 전략사업 계획을 제시했다.

    주요 관광자원과 시설을 개발해 북한강 하천구역부터 가평-강촌, 경춘로(국도 제46호) 등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촉진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는 전략이다.

    강촌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계획도 이번 보고회의 주요 사항으로 검토됐다. 당초 강촌은 관광특구 추진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남이섬 관광객이 춘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효과가 미미하다는 춘천시 주장에 따라 포함됐다.

    다만 해당 지역의 행정구역별 세부적인 사업 계획 및 관광시설 개발은 관광특구로 지정된 이후 논의할 예정이다.

    전진표 춘천시 부시장은 “어떻게 하면 관광특구로 지정받아 춘천과 가평의 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가 이번 용역의 핵심”이라며 “당장 사업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부분도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차후에 포함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과업 범위. (사진=춘천시)
    북한강 수변 관광특구 과업 범위. (사진=춘천시)

    춘천시와 가평군은 용역이 마무리되면 강원도와 경기도에 특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양 도는 별도의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해당 결과를 토대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해야 한다.

    전 부사장은 “북한강 수계를 경계로 춘천시와 가평군이 자치단체 경계를 넘어 관광특구 공동신청을 위한 용역수행을 진행하니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강촌과 남이섬, 가평권역이 전국적으로 특색있는 관광특구로 발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수현 기자 psh5578@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