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국에 춘천서 퀴어축제? 안돼” 국민청원 등장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코로나 시국에 춘천서 퀴어축제? 안돼” 국민청원 등장

    춘천퀴어축제 반대 청원, 동의 9000여명 넘어서
    시민들은 불안, 조직위 “개최 여부 논의하겠다”
    춘천시 “방역수칙 위반하면 과태료, 고발 조치”

    • 입력 2021.10.02 00:01
    • 수정 2021.10.04 13:51
    • 기자명 배상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퀴어문화축제 포스터. (사진=춘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춘천퀴어문화축제 포스터. (사진=춘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이달 중순 춘천에서 열릴 예정인 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각종 행사와 집회 등이 연기되거나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규모 모임은 적절하지 않다는 여론이다. 

    MS투데이 취재 결과,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제1회 춘천퀴어문화축제를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은 1일 오후 2시 기준 9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사전 동의 100명 이상 기준을 충족해 현재 관리자가 검토 중이다. 

    청원인은 “춘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제1회 춘천퀴어문화축제 소양강퀴어’를 오는 16일 오후 1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며 “코로나19 시국에 이런 집회를 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내 확진자는 사상 최대치인 3000명을 돌파했고, 춘천에서는 800번대 확진자가 발생해 거리 두기 3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 상황에서 많은 인파가 몰릴 수 있는 축제를 강행하려는 의도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축제 참가자들은 소양강 처녀상에서부터 공지천 의암공원까지 행진한다는데, 국민의 안전보다 퀴어축제가 우선시되어야 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며 “정부와 춘천시는 춘천퀴어문화축제를 즉각 취소해달라”고 촉구했다. 

    실제 춘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23일 SNS를 통해 “제1회 춘천퀴어문화축제를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며 “춘천 일대를 행진하며 차별과 혐오에 맞서는 흥겨운 축제를 열고자 한다”고 공지했다.

    ▶시민은 불안, 춘천시 “강력하게 취소 요청”

    시민들은 불안하다는 반응이다. 박 모(36·남)씨는 “성 소수자를 차별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축제까지 열면서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은 반대한다”며 “더욱이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시민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조직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어 계획대로 행사를 진행할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른 시일 내로 조직위가 모여서 향후 계획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춘천시는 민간에서 주최하는 행사를 강제로 막을 수는 없지만, 강력하게 취소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안전부가 이달 1일부터 31일까지 모든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하라는 내용의 권고 공문을 보냈고, 시에서 주관하는 행사는 취소하고 있다”며 “민간에서 행사를 열었다가 방역수칙을 위반하면 과태료를 부과하고, 경찰을 통해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

    ▶[미니해설]

    춘천퀴어문화축제는 춘천시에서 열릴 것으로 예정된 ‘성 소수자’ 축제로 올해 조직위원회를 결성했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