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을 알려드림-6] 추석에 아프면 어디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을 알려드림-6] 추석에 아프면 어디로?

    • 입력 2021.09.19 00:01
    • 수정 2022.12.05 09:30
    • 기자명 배상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클립아트코리아)
    (그래픽=클립아트코리아)

    <춘천에 살면서 궁금했던 점이 있다면, MS투데이(이메일 bsc@mstoday.co.kr)로 보내주세요. 아무리 사소한 질문이라도 취재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이번 연휴는 주말을 포함하면 오는 22일(수요일)까지 장장 5일에 달합니다. 이 기간에 다수 병‧의원과 약국 등 의료기관이 문을 닫습니다. 독자 A씨는 추석 동안 몸이 좋지 않거나 다치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궁금하다며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응급의료포털, 위치기반 의료기관 검색

    추석 연휴 기간 문을 연 병‧의원이나 약국이 궁금하다면 응급의료포털(E-Gen)에 접속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명절병원’이라고 검색하면 가장 위에 노출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응급의료포털을 외우기 어렵다면, 명절병원을 기억하면 됩니다.

    응급의료포털은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일정 거리에 있는 병‧의원과 약국을 검색해줍니다. 검색된 의료기관이 현재 진료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방문 전 해당 병원에 연락해 진료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를 기반으로 일정 반경에 있는 병‧의원과 약국 검색 결과를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곳저곳 병원을 찾아다녀야 할 상황이라면 출력해서 가지고 다니면 편리합니다. 

    응급의료포털은 병‧의원과 약국 이외에도 가까운 응급실과 자동 심장충격기(AED) 위치까지 알려줍니다. AED 사용법을 모른다고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이트 내에서 그림을 통해 자세한 사용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 곤충에 물렸을 경우나 아이의 기도가 폐쇄됐을 경우 등 다양한 응급상황에서 대처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시간 병상과 중증 응급질환 수용 가능 여부, 사설 구급차 정보도 등을 제공합니다. 

    ▶휴대전화 앱‧긴급전화 등 활용하는 방법도

    전화로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건복지콜센터(129)나 구급 상황관리센터(119), 강원도 전화상담실(120)에 문의하는 겁니다. 

    휴대전화에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을 미리 설치해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해당 앱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것으로 앞서 설명한 응급의료포털과 비슷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