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도견장 논란…“불법, 폐업하라” vs “허가 받았다”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춘천 도견장 논란…“불법, 폐업하라” vs “허가 받았다”

    지난 20일 춘천시청 앞에서 맞불집회

    • 입력 2021.05.22 00:01
    • 수정 2021.05.24 06:31
    • 기자명 배상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춘천시청 앞에서 도견장 운영을 두고 동물보호단체(왼쪽)와 대한육견협회(오른쪽)가 맞불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조아서 기자)
    지난 20일 춘천시청 앞에서 도견장 운영을 두고 동물보호단체(왼쪽)와 대한육견협회(오른쪽)가 맞불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조아서 기자)

    춘천지역 도견장 운영 문제를 두고 동물보호단체와 대한육견협회가 지난 20일 춘천시청 앞에서 맞불 집회를 각각 진행했다. 동물보호단체는 이날 도견장이 편법을 이용한 불법용도변경을 통해 도살을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대한육견협회는 합법적으로 허가받아 영업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동물보호단체 행강과 춘천시 캣맘 연합 등은 이날 집회에서 “지난 달 14일 대형견 3마리가 좁은 뜬장에 갇힌 채 트럭 짐칸에 실려있는 것을 목격했다”면서 “트럭에 실린 개는 12마리로 추정됐으며, 이 트럭은 춘천의 한 도살장으로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이어 “춘천시와 경찰서에 신고했지만, 업주로부터 앞으로는 도살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은 것이 전부였다”며 “지금도 도살장에서 일어나는 일이 상상돼 가슴이 아프고 암담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해당 시설 도축업자는 흑염소 도축장으로 허가받은 땅을 교묘하게 분할해 건물을 짓고 사용 용도를 도견장으로 변경해 시의 승인을 받은 것”이라며 “춘천시에서 불법행위를 방관하고 있어 이 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이라도 도살 행위를 멈추게 할 수 있는 법안이 있지만, 시청에서는 기다려달라고만 하고 있어, 법적으로 강력한 대응조치를 요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한육견협회와 춘천지역 도견장 업주 등은 “합법적으로 허가를 받아 영업하는 자영업자를 상대로 공갈을 하고 있다”며 “업주들의 생계가 달린 문제인데 왜 동물보호단체가 폐업을 주장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무허가 건물에서 불법으로 도축하고 있다면 이해하겠지만, 춘천시에서 허가를 받고 하는 것인 만큼 떳떳하다”며 “사장은 물론 직원과 처자식의 생계 문제가 달려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먼저 논의하는 것이 순서”라고 덧붙였다.

    또 “동물보호단체는 동물보호라는 명목으로 위장해 국민을 상대로 감성마케팅을 벌이고 후원금을 챙기려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어 동물단체 후원금을 전수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춘천시 반려동물동행과 관계자는 “지난해 춘천지역 도견장 2곳의 폐업을 유도한 만큼 나머지 4곳도 업종을 변경할 수 있도록 폐업을 유도할 것”이라며 “다만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배상철 기자 bsc@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