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복합문화타운 부지, '착공 움직임' 無…"관계자외 출입금지"
  •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중복합문화타운 부지, '착공 움직임' 無…"관계자외 출입금지"

    강원도 "연내 공사 돌입 주장 사실 무근"
    반대 여론 격화로 '최문순 도지사 탄핵' 청원까지 등장

    • 입력 2021.04.22 00:02
    • 수정 2021.04.25 05:51
    • 기자명 김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 경계에 위치한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 예정부지 입구에는 출입을 금하는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 경계에 위치한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 예정부지 입구에는 출입을 금하는 안내문이 설치돼 있다. (사진=박지영 기자)

    강원도 춘천시와 홍천군 경계에 한중복합문화타운을 건립하는 사업에 대한 논란이 연일 증폭되는 가운데 아직까지 사업부지 내에서 기반시설 조성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원도는 한중복합문화타운 건립을 두고 전 국민적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적극적인 해명을 내놓은 상황이다.

    MS투데이는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 부지인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전치곡리를 방문했다. 한중문화타운은 춘천과 홍천에 사이에 자리잡은 라비에벨관광단지 내에 조성될 예정으로 그 규모만 120만㎡(약 36만평)에 달한다.

    사업 부지 입구에 들어서자 '관계자외 사전 허락없이 출입을 금한다'며 '무단출입 하거나 시설물 또는 본 안내 간판을 훼손하는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코오롱글로벌 측의 경고문이 일반인들의 출입을 가로막고 있었다. 코오롱글로벌은 한중복합문화타운 조성 사업의 주관사로 해당 토지 전체를 소유하고 있다.

    직접 방문한 현장에서는 사업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을 찾아볼 수 없었다.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은 기본계획만 구상됐을 뿐 코오롱글로벌과 강원도가 정식으로 인허가와 관련된 협의를 진행할 단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강원도는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추진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연내 착공을 목표로 이미 건설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업계획을 꼼꼼히 살피고 철저히 검증해 인허가권자로서 적절한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한중복합문화타운 조성사업 부지인 라비에벨관광단지. (사진=박지영 기자)
    한중복합문화타운 조성사업 부지인 라비에벨관광단지. (사진=박지영 기자)

    하지만 강원도의 해명과는 별개로 한중복합문화타운을 반대하는 여론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29일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은 61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으며 답변 기준인 20만명을 뛰어넘었다.

    당시 청원인은 "얼마 전 한중복합문화타운이 착공 속도를 높인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강원도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건설을 추진하는 건 절대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는 '용납 불가능한 행위'다"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최근에는 '강원도지사의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청원글까지 등장했다. 해당 청원은 지난 16일 게시됐으며 닷새 만에 4만7000명 정도의 동의를 받았다. 이 또한 "최문순 도지사가 한중복합문화타운을 강제로 건설하려한다"며 "제 역할도 다하지 못하면서 도민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청원의 이유를 설명했다.

    강원도는 "한중복합문화타운 사업은 민간사업으로 도가 사업 중단을 강제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잘못된 정보를 근거로 한 허위 왜곡, 주장의 무분별한 확산으로 한중 양국간 소통과 우호의 노력이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대영 기자 kimgiza@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