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장 1년 앞둔 레고랜드] 1. 프롤로그-장밋빛 전망의 이면
  •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개장 1년 앞둔 레고랜드] 1. 프롤로그-장밋빛 전망의 이면

    • 입력 2021.03.08 00:02
    • 수정 2021.04.12 14:39
    • 기자명 김대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사진=박지영 기자)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 (사진=박지영 기자)

    춘천 레고랜드 코리아(이하 레고랜드)가 내년 상반기 개장을 앞두고 있다. 레고랜드의 올해 2월말 현재 공정률은 80%대에 이르고 있으며 개장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강원도는 레고랜드 개장이 불러올 경제적 효과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레고랜드와 주변 부지의 개발로 인한 생산유발효과가 6000억원에 달하고 연간 200만명의 방문객과 90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레고랜드 개장에 따른 장밋빛 전망과는 반대로 우려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장밋빛 전망이 현실화될 경우 춘천의 새로운 먹거리가 창출되지만 반대로 기대에 못 미칠 경우 도민과 시민 혈세 낭비, 유적 파괴, 외국계 회사와의 불공정 계약 등이 한꺼번에 터져나올 가능성이 높다. MS투데이는 개장을 1년 앞두고 있는 레고랜드의 현황과 기대효과, 성공가능성, 문제점 및 개선 과제 등을 짚어보는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편집자>

     

    지난달 26일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건설 현장에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인력양성 및 채용'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좌측부터 이재수 춘천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영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사장, 김헌영 강원대 총장, 김중수 한림대 총장. (사진=레고랜드 코리아)
    지난달 26일 춘천시 중도 레고랜드 건설 현장에서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인력양성 및 채용' 업무협약식이 열렸다. 좌측부터 이재수 춘천시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영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사장, 김헌영 강원대 총장, 김중수 한림대 총장. (사진=레고랜드 코리아)

    ◇ 10년만에 결실…'유적파괴·불공정계약' 논란 현재진행형

    레고랜드는 개장을 1년여 앞둔 최근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난관에 봉착했다. 사업 추진과정에서 여러가지 잡음이 발생하며 건설 일정이 수차례 연기됐다. 강원도가 처음으로 레고랜드 개발사업에 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밝힌 게 2011년이니 무려 10년 만에 결실을 보는 셈이다.

    첫 난관은 2014년과 2015년 레고랜드 부지로 예정됐던 중도에서 유적이 발굴되며 발생했다. 고인돌을 비롯한 대규모 선사시대 유적과 철기시대로 추정되는 환호(청동기시대부터 취락을 방어하기 위해 시설된 도랑) 3기가 발견됐다.

    이로 인해 레고랜드 건립 추진이 전면 중단됐다. 문화재위원회의 주관으로 열린 심의위원회에서 고인돌을 이전하고 환호 유적은 보존하는 조건으로 레고랜드 건설을 승인하며 사태가 일단락됐다.

    다만 여전히 유적지 보존을 위해 레고랜드를 건립해선 안 된다는 의견을 가진 도민들이 다수 존재한다. 향후 레고랜드 주변 부지 개발에 더 큰 반대의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또 다른 난관은 지난 2년반 동안 이어진 불공정 계약 체결 의혹이다. 2018년 강원도는 멀린엔터테인먼트와 총괄개발협약(MDA)을 체결했다. 계약 내용은 레고랜드 건설에 사용될 약 2600억원의 예산 중 멀린엔터테인먼트가 1800억원, 강원중도개발공사(구 엘엘개발)가 800억원을 부담한다는 게 골자였다.

    그러나 MDA가 체결된 이후 시공사 교체에 따른 법적 공방, 임대수익 비율 의회 보고 누락 등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시공사 교체는 법적 공방을 벌였던 STX와 합의점을 찾으며 문제를 봉합했지만, 임대수익 비율의 경우 애초 강원도가 공개한 30.8%가 아닌 10배나 축소된 3%인 것으로 밝혀지며 극렬한 비판에 휩싸였다.

    강원도는 MDA 보고 누락과 관련한 특정 감사를 진행했으며 지난달 2일 최종적인 결과를 발표했다. 강원도 레고랜드 지원과에 근무했던 과장은 경징계, 담당 주무관 등 2명은 훈계 처분이 내려졌다.

    일각에선 징계 대상에 레고랜드 사업과 관련된 고위급 공무원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계속해서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급 공무원에게 책임을 떠넘길 게 아니라 고위급 인사에 대한 감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오동철 춘천시민사회단체 네트워크 운영위원장은 "강원도는 그동안 레고랜드와 관련해 불거진 문제들을 명확히 해명하면서 엉킨 실타래를 풀어가려는 노력을 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사업 추진에 관한 설득력이 떨어져 도민들의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 '인접성·부정적 인식·코로나' 변수 3종 세트

    강원도가 레고랜드와 관련한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지만, 개장 이후 실제 성적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는 테마파크의 특성상 레고랜드가 강원도의 '애물단지'가 아닌 '보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레고랜드가 지닌 대표적인 변수로는 △인접성 △인식 △코로나19 등이 꼽힌다. 먼저 인접성의 측면에서 수도권의 인구가 레고랜드 방문을 위해 춘천까지 발걸음을 옮길만한 유인이 충분할지 확신하기 어렵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이용 대상이 어린이인 레고랜드의 경우 인접성은 상당히 중요하다. 유동환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레고랜드의 주요 타겟층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그들의 부모이기 때문에 인접성 확보를 최우선에 두고 개장을 준비해야 한다"며 "춘천역과 시외버스터미널의 존재만으로 인접성이 뛰어나다고 판단하는 수준에 그치지 말고 내부교통망 확충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레고랜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만연해 있다는 부분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레고랜드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가지 잡음으로 인해 도민들의 피로감이 가중된 상황이다. 문화·환경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단체의 시위 또한 지속되고 있다.

    유 교수는 "테마파크 또한 문화 산업의 일부이기에 이미지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예를 들어 어린아이들이 레고랜드를 방문하는 과정에서 격렬한 시위 현장을 마주쳐야 한다면 이를 반길 부모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도 중요한 변수 중 하나다. 레고랜드는 대면접촉이 필수적인 체험형 테마파크로 수천명에 달하는 성인과 어린이들이 같은 공간에 모이는 상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훈 한양대 국제관광대학원장은 "UN에서도 테마파크처럼 사람이 밀집하는 관광지는 안전에 대한 예방 차원에서 모든 프로토콜을 완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며 "코로나19가 지금보다 완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기대를 걸기보다는 개장 이전에 총체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영 기자 kimgiza@mstoday.co.kr]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