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사통팔달] 코로나와 사회책임지표
  •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지역 사통팔달] 코로나와 사회책임지표

    • 입력 2021.02.12 00:00
    • 수정 2021.02.13 08:11
    • 기자명 노승만 강원연구원 연구본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승만 강원연구원 연구본부장
    노승만 강원연구원 연구본부장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ESG는 전 세계적으로 금융기관의 투자 결정 지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기업뿐만이 아니라 국가나 지역도 지속성장을 위해 ESG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되고 있는 것이다. 신(新)사회책임지수인 ESG는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 법과 윤리를 준수하는 경영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이미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공공성을 띤 기업과 사회적 책임의 가치관을 강조하는 기업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극복하고 방지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대규모의 공적 자금과 투자기업을 보유한 국가에서는 ESG 지표를 소홀하거나 그 가치관을 존중하지 않는 국가나 기업에는 자본을 투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지라 제조업 기반의 국가나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한 기업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지표이다. 어떻게 보면 과거 유엔의 지속가능성장목표(SDG: Sustainable Development Goods)와 유사하고 그 배경도 기후변화라는 범지구적 위협과 물질 만능주의에 대한 경고의 개념에서 출발하지만 좀 더 구체화되고 실천적 지표라는 점에서 진일보된 정책적 과제라 할 수 있다.

    지난 1월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국가별 ESG 신용영향점수는 독일, 스위스, 뉴질랜드와 같이 1등급 국가에 포함돼 있다. 세계지속적투자연합(GSIA) 보고서에서도 2018년 기준 전 세계 ESG자금은 30조 달러로 2년만에 40% 가량 증가했고 미국과 일본에서의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은 2등급, 일본은 3등급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문별로 보면 우리나라는 지배구조/윤리경영(G)은 1등급, 환경(E)과 사회(S)는 각각 2등급 판정을 받았다. 환경(E)은 탄소전환, 기후변화, 수자원관리, 폐기물, 자연자본 등 세부 항목이 모두 2등급이고 사회분야(S)에서는 교육, 보건, 안전 등에서 1등급을 받았으나 빠른 고령화 등으로 인구분야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지배구조(G)는 정책 신뢰성, 투명성, 예산 관리 등의 세부 항목에서 1등급을 받은 것이다. 이들 항목별 평가 수준을 보면 앞으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또는 기업이 산업 분야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듯하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4차산업혁명과 코로나19 위기 상황속에서도 한국판 그린 뉴딜정책과 사회 안전망 강화라는 정책적 과제를 추진하고 있어 광의의 ESG를 표방하고는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강원도를 대상으로 ESG 지표를 분야별로 적용시켜 본다면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정책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망은 코앞에 닥친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ESG 등급이 높은 기업, 즉 기업이 환경과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에 노력을 하면 수익률도 상향되고 영업성적도 ESG 등급이 낮은 기업보다 훨씬 좋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는 국가는 물론 하나의 자치단체에서도 동일한 결과를 낳을 것이다.

    먼저 기업을 중심으로 ESG가 표현되고는 있지만 어떻게 보면 공공기관과 정부가 우선해야 할 지표가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ESG 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과 정책의 변화를 보면 지난 10년간은 혁신과 성장을 강조했었다면 향후에는 신뢰와 공감에 비중을 둔 사회적 가치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SK, 롯데, 포스코, 두산 등 ESG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농협금융지주의 경우는 정부의 탄소중립 선언과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ESG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발표했다.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신규 PF대출과 채권에는 투자하지 않고 친환경 사업과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는 내용의 탈석탄 금융을 실행하겠다는 내용이다. 한국남동발전도 무보증 회사채를 환경·사회·지배구조(ESG)채권으로 발행해서 전액을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REC 인증서 구매에 투입할 것이라는 구체적 계획을 내놓고 있다. 

    ESG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나 공유가치 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과 같은 이론적 논리와 달리 UN이 제정한 책임투자원칙에서 도출된 개념이다. ESG는 기업의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표로 주요 투자기관의 환경 분석에 필요한 내용이다. 단기이익만을 강조했던 자본주의, 구속력 없는 파리기후협정, 사회적 가치에 대한 무관심에 대응하고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고자 ESG가 강조된 것이다. 이런 이유로 결국 마무리는 국가와 지자체가 앞장서서 준비하고 실천해야만 ESG 지표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2000년대 국내 기업에 열풍처럼 다가온 사회적 책임(CSR)을 시작으로 공유가치 창출(CSV), 그리고 지속가능 발전목표(SDG)가 우리 사회의 이슈로 등장한 적이 있다. CSR에 이어 CSV, 그리고 SDG, ESG의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되어 온 것 같지만 모두 사회적 책임, 환경, 투명 경영이라는 공통분모를 지니고 있다. 최근 국내외 추세에 따라 ESG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기업이 먼저 시작은 하였지만 결실은 정부와 함께 나누는 차원에서라도 ESG 관리는 매우 절실한 정책임에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도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해 친환경 그린산업의 육성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정책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마침 1년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도 국가와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경각심을 울리고 있다. 사회와 공감하고 문제 해결에 함께 노력하지 않으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는 인식의 확산이 시작된 것이다. 더욱이 우리나라 최대의 교역국인 미국 바이든 정부의 출범으로 ESG의 가치는 한 나라의 국격을 넘어 경제 분야의 수출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제는 기업도 탄소 중립을 넘어 안전 사회, 교육, 신뢰가 담보되지 않으면 생산과 수출 과정에서 배제될 수 있다. 과거 지속가능지표(SDG)가 선언형 비전이었다면 이번 ESG는 환경・사회・경영의 복합적 지표로서 소규모 생산조직부터 지자체는 물론 국가간 교류에 까지 구속력을 지닌다는 것이다. 바라건데 환경적 가치를 존중해온 강원도에서 만큼은 사회안전망과 책임경영의 지배구조가 지자체에서 먼저 정착되기를 기대해 본다. 

    기사를 읽고 드는 감정은? 이 기사를
    저작권자 © MS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